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가 아니더라도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번 차량은 BMS 손상 문제로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표출된 차량입니다.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라도 배터리의 상태를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BMS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점검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 또는 수리를 해야하는 시점은 주행거리가 감소하거나 전압이 감소하여 전기모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 켜지거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관련 시스템 부품 중 하나가 손상되거나 파손되었을 때입니다.
이런 경우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므로 전문업체나 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을 하고, 교체 또는 수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배터리 교체비용을 절감하거나 관련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방지하는게 필요합니다.

계기판상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Check Hybrid System' 문구를 표출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만 오너에게 알려줍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셧다운 시키고,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점이 강점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져버리는 불상사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도요타 렉서스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번 ES300h 차량의 스캐너상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고장코드에 진입하면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라는 에러코드가 P0A80 코드로 표출하는데, 3개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Pending Currunt 히스토리 3가지 부카테고리로 표출됩니다. 만약 4개가 표출될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BMS 고장으로 설명하고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을 제외하고 BMS 교체비용을 추가로 안내합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 에러코드가 3개가 아닌 4개가 될 경우 permanent 영구적인 에러코드를 하나 더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가 나온 차량의 경우 무조건적인 BMS 교체를 하지 말고 정밀진단 예약을 통해 진단 후 수리 교체 또는 확인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수리비용 지출을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의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되는 부품들의 작동 여부에 따라서 변화하는 수치들의 값 및 변화값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변화값 위주로 판단을 해야 정확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례들이 비교적 많아 저희에게 다시 입고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정확한 교체 기준으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문제없이 오랜 기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하고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와서 저희에게 다시 작업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판단은 정확해야 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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