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동 불능 상태로 입고된 차량으로 다양한 DTC코드가 발생된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떠나 차량 시스템 전반적으로 진단이 필요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통해 수리가 완료됩니다만 이번 차량은 시스템 전반적인 문제점이 발생된 경우로 서비스센터 및 유명 업체들에서도 수리를 포기한 차량입니다. 운행이 불가능한 차량은 긴급 차량으로 분류하여 야간 입고를 받은 차량입니다.

Check Hybrid System 이라는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오게 되면 아주 답답한 상황이 됩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후 스캐너로 경고등을 소거를 하면서 계속 주행을 할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물론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내구성이 좋은 편이지만 경고등을 계속 소거해서 주행할 경우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만 교체해도 될 것을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도 교환해야 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배터리플랜트에서 모든 셀의 검수를 마친 후 재생작업 과정을 엄격하게 거칩니다. 전압을 확인 후 덴트라이트라는 결정을 파쇄하는 작업을 거친 후에 용량을 확인하여 배터리셀의 수준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과정을 마친 후 배터리팩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모든 배터리셀의 밸런싱을 마친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즉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재제조과정을 마무리한 후 Check Hybrid System이 들어온 하이브리드 차량에 교체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해당 차량의 진단기상 표출된 카테고리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Engine and ECT
Hybrid control
ABS/VSC/TRC
Combination meter
MainBody
5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든 다양하게 표출되는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보통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에러코드만 표출되는 것이 일반적인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이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주행불능 상황 및 다양한 고장코드들이 긴장하게 합니다.

Engine and ECT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3 Cylinder 3 misfire detected
P0300 Random mutiple cylinder misfire detected
P0304 Cylinder 4 misfire detected
엔진 실린더 중에서 3번과 4번 실린더에서 엔진 4행정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중에서 폭발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해당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게 됩니다. 이 문제인 경우 점화 플러그과 점화코일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리 과정이나 무조건 교체 전에 확인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ABS/VSC/TRC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3107 Lost communication with airbag system control module
U0151 Communication error from airbag ECU to HV ECU
에어백 관련 에러코드가 표출 중인 상태인데, 통신 문제가 있다는 것은 ECU관련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진단기상 내용만 가지고 확진할 수 없습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는 참고용 자료일 뿐입니다.

Combination meter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51 Lost communication with retraints control module
해당 에러코드 역시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에러코드로 일반적인 정비나 내연기관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에러코드입니다. 이 에러코드 역시 통신 문제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실측을 통해 확진 과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MainBody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24 Lost communication with lateral acceleration module
이 에러코드의 경우에도 통신 문제로 이 에러코드 하나만 표출되었을 경우 해당 문제 원인을 실측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만 지금까지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에러코드들의 문제점들을 종합해보면 확진할 수 있는 부품 문제가 특정되어 해당 부품을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 작업을 한 뒤에 정상 출고 하였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의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되는 부품들의 작동 여부에 따라서 변화하는 수치들의 값 및 변화값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변화값 위주로 판단을 해야 정확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례들이 비교적 많아 저희에게 다시 입고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는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처음 설계된 배터리를 분해하여 수명이 다한 배터리셀을 교체하거나 전문성을 가진 재생방식으로 배터리셀을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시켜서 재제조하는 방식입니다. 신품배터리와 전문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재제조 재생 방식으로 재탄생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신품배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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