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고가 된 차량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차주 입장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문제로 시동불능 증상을 해결하여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에 문제가 많다면 해당 주행불능 원인을 해결하더라도 계속해서 다른 부분의 문제가 발생할 차량이라면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카테고리는 3가지로 HCU 및 BMS 카테고리 2가지 카테고리가 시스템에 문제점으로 나타난 사례입니다.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 주요 부위 두 군데 이상으로 이상 증상이 발현된 경우로 자칫 해당 차량은 매각 결정이나 미수리 결정이 나올 뻔한 차량입니다.
우선 스캐너상 내용은 구동모터의 문제가 아니라 구동모터를 작동하는 부품인 인버터 문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우선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성능이상
P0A78 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즉, HPCU 관련 AC드라이브에 작동 불능 상태로 해당 부품을 분해할 경우 기판 손상이 와 기판 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인버터 교체를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인버터의 내구성은 낮은 편이라 다른 브랜드의 인버터처럼 수리가 가능한 경우 많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테스트를 거친 후에 추가 트러블코드 즉, DTC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성능이상
P0C17 구동모터 위치센서 미보정
P1C76 제너레이터 위치센서 미보정
P0C17 및 P1C76 트러블코드가 추가되었으며, 해당 에러코드들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실제 진단을 거쳤으며, 분석을 마친 후 수리 과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부분이 오래 걸렸습니다. 진단 부터 부품 수급 문제까지 시간이 많이 필요한 부분으로 경험적 데이터가 많이 쌓였던 수리 차량이었습니다.
그리고 인버터 이상으로 시동불능인 상황이라서 구동모터 테스트가 불가능한 상황이며,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정밀진단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 진단은 4가지 관점에서 정확하게 판단해야 하는데,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는 문제가 발생된 부분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계속 사용 가능한 상황으로 진단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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