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K5 하이브리드 15년식 HPU 58600 4U500 교체 수리

여의도악마 2025. 1. 2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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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은 차주가 운행을 하다가 직접 겪은 계기판상 경고문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라고 표출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입고 후 테스트를 통해 같은 상황을 만들어 보았으며, 해당 증상이 동일하게 연출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조증상은 차량을 주차 후 문을 잠궜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석 아랫쪽에서 드르륵 드르륵 하는 소리가 계속해서 들리면서 무엇인가 작동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경고문구가 표출되면 하이브리드 정비사 입장에서는 3가지 경우의 수가 머리에 떠올라야 수리가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 중에서 간단하게 머리 속에 떠오는 것이 없다면 하이브리드 정비는 포기해야 합니다.

또한 스캐너상 이상 에러코드가 있었습니다.

C1237 압력센서

HPU에 관련된 에러코드로 해당 에러코드는 단순한 센서 문제로 보이지만 HPU 솔레노이드 밸브 이상으로 간혈적으로 나타나는 에러코드인데, HPU 가 향 후 고장날 가능성이 큰 이상 신호입니다. 이 에러코드가 발생된 차량의 경우 중고차 평가시에 매입을 고려하지 않는 차량으로 분류합니다.

일반적으로 HPU의 경우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에 에러코드를 표출하며, 해당 에러코드는 C1604 ECU 하드웨어 불량 및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2가지 에러코드가 일반적으로 표출되지만 이번 차량의 경우 이상한 상황이 연출된 것입니다.

그러나, 의외의 부품이 문제가 되면서 위 에러코드들을 표출시키는 의외의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진단 불가 차량입니다.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에러코드와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서 증상을 유발하는 하이브리드만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서 해당 차량은 결국 가장 일을 많이 하는 HPU 즉, ABS펌프가 고장나게 되어 수리를 한 차량입니다.

ABS펌프 즉, HPU를 교체한 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비롯하여 전반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진단을 하면서 제동시스템을 확인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역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움직임을 스캐너상 수치들을 관찰하면서 정상작동에 대한 확인 작업을 거듭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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