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 중 하나는 연비 저하 문제가 아주 큰 모델이며, 연비저하가 올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해결이 불가능하며, 센터 방문시에 가장 많이 언급하는 것은 "경고등도 없고, 모르겠다."를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원론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에 대한 오랜 경험과 다양한 노하우가 바탕이 되어야 해결이 가능합니다.
연비 저하의 원인들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시작으로 인버터 및 엔진, 트랜스미션, 트랙션모터, 회생제동 등이 있으며, 이들 부품들의 경우에는 진단과 정비가 용이한 편에 속합니다. 가장 어려운 경우는 이들 부품들에 대한 문제점이 보이지 않거나 진단 기준 요인들에서 정확하게 판단되지 않을 때가 큰 문제입니다. 연비 저하를 해결하는 자체가 원인을 찾기도 힘들고, 범위는 차량 전체에 해당되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진단은 수치가 가장 기초적인 데이터이지만 누전 여부를 비롯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판단 기준 관점은 4가지가 바탕이 되어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진단이 정확할 수 있습니다. 이들 4가지 관점 요인들에 대한 수치값을 비롯하여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진단의 시작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문제가 진단기상에 트러블코드로 표출이 된다고 해도 배선같은 것에 문제가 되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진단 관점을 보지 않는다면 결국 피해를 입는 것은 차주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차량은 차주가 권리자이기 때문에 수리에 대한 판단은 차주의 몫이지만 정비사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까지 볼 수 있는 진단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거나 수리 후에 연비에 대한 판단은 실제 테스트 시운전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까지 정비비용으로 청구하지는 못하지만 정확한 진단 및 수리가 정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판단을 위해 확인을 하는 정비 후 진단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진단은 일반 내연기관 정비와는 이렇게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리터당 연비가 17.2킬로 수준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테스트 주행을 마무리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이 귀찮기는 하지만 하이브리드 정비진단에 대한 내공을 쌓기 위해 기본에 충실하게 시운전이 필요한 차량은 반드시 테스트 주행을 통한 정비 후 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연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비를 의뢰한 차주분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정비 수리를 한 뒤 출고 하였습니다.
해당 차량은 차량에 대한 애착이 많은 차주 분의 의지로 많은 비용을 들여서 연비 해결이 가능한 차량이었습니다. 차량에 대한 추억을 보다 중요시 하는 분으로 YF소나타의 경우 그럴만한 충분한 일반적 가치도 있는 차량입니다. YF소나타의 경우 제어부 고질병만 아니라면 전세계에서 가장 가성비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이며, 신형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중에서 전반적인 모든 평점이 좋은 안전한 설계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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