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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수준의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는 과연 무엇인가? feat. K5 HEV

여의도악마 2025. 1. 2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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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혈적으로 시동불능이나 주행 중 출력이 제한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해주세요.' 계기판 상 경고문구 표출로 수리를 의뢰한 K5 하이브리드 1세대 차량입니다. 기아차 대표 중형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가성비가 좋은 차량으로 자부심을 갖고 타고 되는 차량입니다. K5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얻은 것이 아니라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K5라는 껍데기를 씌운 차량으로 일반 K5 내연기관과는 하체도 차별성을 두고, 하이브리드 시스템까지 결합된 자동차라서 자부심을 가져도 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기초적인 수치들부터 진단을 시작하여 4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문제점들을 살펴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모두 판단하는 과정을 거쳐야 정확한 문제점에 대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없다면 확진을 내리지 않으며,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까지 정밀진단을 통해 돈 먹는 하마인 차량인지까지 진단을 한 후 수리 결정을 하게 됩니다.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100% 진단을 하는 것은 아니만 최선을 다해 '내차라면...'하는 관점에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해당 차량의 배터리팩을 탈거하여 상태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만 들어도 어느 정도 배터리팩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증상 및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봐도 배터리팩 모듈의 상태를 예측 또는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전화상 내용만으로도 배터리팩 모듈의 스웰링 현상을 알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수치만 봐도 스웰링 현상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해도 사용 불가능한 스웰링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밀 점검 및 진단 후에 차주 분과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교체 범위를 협의 하에 결정한 후에는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고, 교체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작업 후 정밀 진단 과정을 거쳐야 보다 확실한 수리 완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내 차라면 이 차량을 고치겠다는 판단이 들어야 수리 후 출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 한 후에 스캐너상 기본 요소들을 정밀 진단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센싱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 확인과 수치들이 정확한지 기본적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 편차는 전혀 없는 0볼트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모두 3.92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전압 편차 0볼트의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만을 국내에 유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작동 상황 속에도 3.92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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