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불능 상태로 입고된 기아 K5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견인차량에 어부바를 하여 입고된 차량으로 주행 중 시동이 꺼져서 입고되었으며, 정밀진단 범위가 제한적이라서 문제가 있었지만 차주 분의 해당 차량에 대한 애정이 강해서 수리를 진행하게 된 차량이었습니다.
계기판에는 배터리 경고등만 들어온 상태로 주행거리는 30만킬로에 육박하고 있는 차량으로 차주 분께서는 주행거리가 많은 편으로 앞으로도 해당 차량이 마음에 들어 계속해서 사용하길 원하는 분이었습니다. 진단기를 같이 보면서 트러블코드가 발생하는 부분이 10개로 많은 것을 보시더니 망연자실하였으나 딱봐도 걱정해야할 카테고리는 몇 개 되지 않는다고 안심을 시킨 후 정밀진단을 진행하였습니다.
10개의 카테고리에서 트러블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상태로 에어백 카테고리를 비롯하여 AHB (유압부스터 활성)까지 다채로운 카테고리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트러블코드가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고장이 났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해당 카테고리의 트러블코드들을 일일히 확인하면서 실측과 점검을 통해 확진을 해야 합니다.
6번째 AHB(유압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의 에러코드는 C1237과 C1604 이 두 가지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하며, C1237 또는 C1604가 다른 하나의 에러코드가 조합되어 실패2 즉, 두 가지로 조합되어야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진단을 하는 정비사는 하이브리드 전문가라면 위 카테고리를 일일히 들어가지 않더라도 이렇게 예상이 가능해야 합니다.
우선 위 진단기 내용과 아래 진단기 내용만 봐도 떠오르는 트러블코드들이 떠올라야 확정 진단이 가능합니다. 우선 위 진단기 내용 사진의 내용만 봐도 P1B74 에러코드를 떠올려야 하며, 반대로 생각해도 위 진단기 내용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셀간 전압 센싱부가 문제가 생겨서 셀간 전압 수치를 제대로 인식 못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제어부와 관련 배선까지 실측을 통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 절차를 밟아야 확진이 결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을 보면 떠오르는 상황은 시동불능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SOC 상황이 몇 퍼센트 수준인지도 예상 가능해야 하며, 이런 상황에서는 엔진까지 점검을 하고 차량을 점검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알고 점검과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얼핏보면 정상 작동 상황으로 보일 수 있는 스캐너상 수치 내용입니다. 사진에서는 절연저항값부터 1번 모듈부터 6번모듈까지 완벽한 신품 수준은 아니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수치들이지만 이렇게 진단을 할 경우 자칫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고전압배터리 특성을 알고 진단을 해야 정확한 진단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체 여부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한 후에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가조립 상태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이 다른 부품들과 잘 어우러지도록하는 작업을 마무리한 후에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수리 범위에 대한 부분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 교체해보고, 저것 교체해보는 정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차주 분께서는 정비업체에 느끼는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 수리를 지향해야 합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든, 하이브리드 시스템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을 뛰어넘는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셀간 전압 수치들은 3.78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전압 수치만 봐도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로 교체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단 내용부터 교체 사진 및 해당 내용까지 보증 내용까지 모든 과정을 포함하여 제조사에서 교체 보증보다 좋은 조건으로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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