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간혈적 계기판 경고등 심각하게 생각하기 feat. P0A0D

여의도악마 2025. 1. 1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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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이상이 생길 경우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만 표출될 수 있으며, 엔진 경고등 및 스패너 경고등이 동시에 표출될 수 있으며, 스패너 경고등만 표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기판에 경고문구가 표출되면서 출력 제한 또는 작동불능이 되기도 합니다. 계기판 경고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해주십시오.

Check Hybrid system

하이브리드 차량을 정차해주십시오.

충전시스템을 점검해주십시오.

Check Charging system

브레이크 시스템을 점검해주십시오.

한글과 영어로 위 경고문구를 계기판에 표출하면서 경고음도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출력이 제한이 되며, 엔진에 문제가 생긴 것처럼 주행이 불가능해집니다.

불과 13만킬로 주행거리를 기록한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간혈적으로 위 경고문구 또는 계기판 경고등이 표출되면 주행이 불가능해져서 갓길에 비상 주차를 한 뒤 시동을 껐다가 켜면 다시 정상 작동을 하기도 하고, 시동불능 상태에 빠져 주행이 불가능해져서 견인서비스로 여러 서비스센터들을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임에도 불구하고, 진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차량 가격보다 비싼 수리비용을 제안받고, 수리를 포기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서 순정부품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수개월째 방치되어 주행을 못하는 차량도 많습니다.

이번 차량은 MCU 카테고리에 문제점이 발생하여 간혈적으로 주행이 불가능해져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였으나 진단이 불가능하다고 하여 여러 정식서비스센터를 전전하다가 입고된 차량입니다. 진단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정식서비스센터에서는 고장 범위를 특정하지 못하여 수리 불가 판정을 받은 차량으로 4곳의 센터를 전전하다가 검색을 통해 연락을 하게 된 것입니다.

MCU(Motor Control Unit) 모터 컨트롤 유닛 시스템에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0D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 신호값 높음

P0A0D 에러코드의 경우 2가지로 문구가 진단기상 표출될 수 있습니다.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 신호값 높음으로 나올 수도 있으며,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 미체결로 나올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가 미체결이냐 신호값이 높냐!!!에 따라서 물리적 진단 범위를 결정하고 진단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접근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고전압배터리 수치값만 놓고 보면,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셀간 전압 편차는 0.02볼트를 넘어선 0.04볼트로 교체에 해당한다고 생각하고 교체 범위를 결정하면 제대로된 진단이 아닙니다. 셀간 전압 편차 수치는 단편적인 기초 수치이며, 고전압배터리의 작동 상황별 수치 및 변화값들을 보면서 교체 판정을 해야 합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후 스캐너상 수치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리가 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한 차량입니다. 신형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배터리 점검은 인버터 작동 전 후 상태를 확인하면서 충전과 작동을 위한 전기 소모가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확인하면서 출고를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전체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점검하는 것은 네가지 관점에서 확인을 하면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판단해야 합니다. 우선 고전압 배터리 점검의 첫번째 시작은 모듈간 전압 편차와 모듈 내부 전압편차 및 전압 변동을 확인하면서 고전압 배터리 교체가 정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하는 것이 필수 절차입니다.

교체 후에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를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진단 작업을 통해 기본적인 확인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 및 작동 상태에 따른 변화값을 확인하면서 추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확인을 하면서 교체 작업 후 차량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우선 셀간 전압 편차는 현대차 매뉴얼상 0.02볼트를 기본으로 하게 되며,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 상태는 셀간 전압차이가 0.02볼트 이내로 한정됩니다. 위 스캐너상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보면 셀간 전압편차는 0볼트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관점을 시작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은 3가지를 더 확인하면서 교체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교체 수리 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반드시 필요한 필수 점검 6가지 부분을 점검한 뒤 차주 분과 상의하여 교환하였으며, 시동배터리 점검 후 정상 판정으로 시동배터리 상태를 확인시켜드렸습니다. 해당 차량은 절차와 점검 진단 기준에 따라 수리 후에 정상판정이 나와 출고해드렸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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