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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에서 포기한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수리는 어떻게?

여의도악마 2025. 1. 16.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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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서비스센터에서 증상을 해결하지 못한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간혈적으로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세요.'라고 계기판에 경고문구를 알람과 함께 표출하여 주행이 간혈적으로 힘든 상황에 놓이는 상황이 반복되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였으나 진단이 되지 않고 수리 불가 판정을 받았던 차량입니다. 진단과 수리가 불가능한 상황에 폐차를 하려다가 수리된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간혈적 주행 불가가 나오면서 계기판에 여러 경고등과 경고문구가 나오는 증상이 계속해서 나왔던 차량으로 주행거리는 불과 8만킬로 수준으로 폐차를 하기 힘든 차량이었습니다. 차량 상태 및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을 정밀진단한 후 옵션 상태 및 차량 잔존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리를 결정한 차량입니다.

MCU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0D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 신호값 높음.

하이브리드 차량 진단기 에러코드 진단이 힘든 이유가 있는 상황에 놓인 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P0A0D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 신호값 높음.' 는 기본적으로 배선 손상 및 배선 저항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P1B77 에러코드가 표출되어야 했으나 P0A0D로 잘못 표출된 사례입니다.

기본적으로 P0A0D 에러코드에 대한 관련 부품들을 전수 조사하면서 P1B77 에러코드에 대한 수치값 및 수치 변화값까지 확인하여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정밀 점검 및 진단 후에 차주 분과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교체 범위를 협의 하에 결정한 후에는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고, 교체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작업 후 정밀 진단 과정을 거쳐야 보다 확실한 수리 완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내 차라면 이 차량을 고치겠다는 판단이 들어야 수리 후 출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 한 후에 스캐너상 기본 요소들을 정밀 진단합니다.

배선 문제의 경우 해당 차량의 배터리팩을 탈거 분해한 후에 배선 및 배터리팩 상태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만 들어도 어느 정도 배터리팩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증상 및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봐도 배터리팩 모듈의 상태를 예측 또는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배터리팩 모듈의 인터록 회로 이상 현상을 알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센싱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 확인과 수치들이 정확한지 기본적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 편차는 전혀 없는 0볼트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모두 3.76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전압 편차 0볼트의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만을 국내에 유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작동 상황 속에도 3.76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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