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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하이브리드 계기판에 발생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여의도악마 2024. 8. 2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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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간혈적으로 계기판에 발생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경고등이 뜨면서 제대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지는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계기판 상 경고 문구가 뜨면서 간혈적인 증상이 불안한 주행을 하도록 만드는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정밀 진단을 한 후 수리 범위를 정하고 수리를 하게 된 차량입니다.

BMS 쪽 증상 발현이 없이 2가지 카테고리에서만 에러코드가 발생된 사례로 아주 특이한 사례입니다. 물론 계기판 경고등이 뜰 때, 스캐너를 물린다면 다른 에러코드가 뜰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기존 포스팅에서 자주 언급하는 내용은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30%수준에 불과하다고 강조해왔습니다.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는 2가지 에러코드이며, 첫번째 에러코드는 VDC 관련 에러코드입니다.

C1642 VDC측 CAN 신호 비정상(VDC점검요)

해당 에러코드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경우의 수에 따라 실제 진단을 통해 이상 유무를 판단하게 됩니다.

두번째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356 압력센서 WH2 기타

HPU 관련 에러코드입니다. 유압식 솔레노이드 밸브를 사용하는 HPU는 하이브리드 전용 ABS관련 펌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해당 에러코드인 경우 HPU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현대기아차 에러코드 신뢰도가 30%이하 수준이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이 차량이 해당됩니다. 실제 위 2가지 에러코드의 경우 스캐너상 에러코드와 무관한 부분을 교체 및 수리를 통해 수리를 완료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실제 스캐너상 작동 상황별 수치들을 검토 및 진단 후 정확한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리 범위를 진단 및 결정하게 된 사례로서 하이브리드 경험과 노하우가 없다면 힘든 정비가 되거나 수리를 포기해야하는 차량이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해당 부품의 내구성 문제로 BMS 펌웨어 업데이트로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본질적인 해결은 BMS 내구성 문제를 해결해야만 됩니다. 더 이상 소비자를 기만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BMS 관련 내구성 문제로 BMS의 주기능인 고전압배터리 제어 및 관리 밸런싱 기능이 저하되면서 고전압배터리까지 문제를 발생시킨 사례입니다. 이로 인해 ECU 및 각종 제어 컨트롤 부품들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해 이번 차량과 같은 문제점을 유발 시킨 사례로 공부가 되었던 차량입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3.96볼트로 일정한 신차에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팩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차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로 재탄생된 고전압배터리만 취급하며, 국내 유통시키고 있습니다. 중급 수준의 고전압배터리팩은 해외로 수출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과정을 거치면서 스캐너상 고전압배터리팩 수치들을 점검하는데, 시스템 작동 상황에 따른 수치값 및 변화값까지 4가지 고전압배터리 진단 관점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시스템 상황이 변화하더라도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라는 것을 위 사진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3.64볼트로 어떤 상황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신차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든 원인 해결을 통하여 해당 차량은 정상작동이 가능해졌으며, 수리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정밀 진단 과정 거친 후 정상 판정으로 출고되었습니다.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 진단은 정말 모순덩어리이며,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단지 제어부 이상만 표출되는 상황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가능한 상황으로 현대기아 서비스센터 내부에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한 정비사 분들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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