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수리거부 사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여의도악마 2024. 8. 1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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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아픈 사례입니다. 연비가 리터당 13킬로 수준에 불과한 그랜저HG 차량이 진단 및 수리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전매특허인 정밀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리에 앞서서 이 차량을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평가를 마친 후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18만킬로이며, 계기판상 연비는 13.7킬로로 실제 풀투풀 주유 측정 오차가 현대기아차는 5~7%수준을 감안하면 실제 연비는 리터당 13킬로 수준에 불과합니다. 장거리로 수도권센터에 오신 연비라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의 연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신중하게 진단한 뒤 수리를 결정합니다.

우선 정밀진단을 시작하면서 기본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진단을 시작합니다. 고전압배터리 전문 진단 업체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면밀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수치들뿐만 아니라 작동 상황별 수치들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수치 변화값까지 관찰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으니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또한 스캐너상 이상 에러코드가 있었습니다.

C1336 압력센서 WH2 기타

HPU에 관련된 에러코드로 해당 에러코드는 단순한 센서 문제로 보이지만 HPU 솔레노이드 밸브 이상으로 간혈적으로 나타나는 에러코드인데, HPU 가 향 후 고장날 가능성이 큰 이상 신호입니다. 이 에러코드가 발생된 차량의 경우 중고차 평가시에 매입을 고려하지 않는 차량으로 분류합니다.

파워트레인인 엔진 및 미션에 대한 정상 작동 확인, 모터 테스트를 통하여 스피드 및 토크 상태 확인, 레졸브 조정을 통하여 모터 위치 조정, 회생제동 및 인버터 작동 상황별 고전압 배터리 상태 평가를 정확하게 진행하여 향 후 차주 분들에게 큰 정비비용이 발생될 차량일 경우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고전압배터리 저혈압 수준이며, 미션에 문제점이 있으며, HPU 까지 고장날 가능성이 큰 차량으로 제대로 수리를 할 경우 서비스센터 기준으로 1500만원이 넘는 비용이 예상되어 수리를 거부한 차량으로 결국 타업체에서 수리를 하신 뒤에 연비 개선은 없었다고 합니다. 해당 차량의 연비 개선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비비용이 들어 타당성이 없어 수리를 거부한 것입니다.

순정배터리만 취급하며, 향 후 자동차검사에서 불합격될 수 있는 개조 고전압배터리는 취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개조 배터리는 자동차 관리법상 불법 개조에 해당되고 있으며, 벌금 100만원에 처벌되고 있음을 알립니다.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는 개조 배터리 취급은 장착자 및 차주 모두 처벌받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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