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시동 주행불능 하이브리드 수리 feat. P1B74 및 P1B77

여의도악마 2024. 8. 14.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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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은 시동 및 주행불능으로 입고된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P1B74 및 P1B77 에러코드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일반 내연기관 중심으로 정비일을 해왔던 분들에게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낮은 하이브리드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포스팅입니다.

계기판상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들어와 있습니다. 엔진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의 의미와 하이브리드 경고등의 의미는 다릅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에러코드들도 실질적으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상관없거나 아애 표출되지 않는 에러코드들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P1B74 에러코드의 경우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이라는 에러코드인데, 실질적으로 BMS 센싱을 담당하는 부분이 망가져서 표출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동시에 고전압배터리에 문제가 있거나 고전압배터리 센싱이 잘 되는 않는 상황에서 P1B74 에러코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전압배터리 센싱이 잘 되는 않는 상황에서는 P1B96이라는 에러코드가 있으며,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일 경우 P1B70 또는 P1B77이라는 에러코드도 있으나 이들 4가지 에러코드들이 전부 표출되지 않고, 일부 표출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이라고 주장합니다.

스캐너상 배터리 팩 전압을 보면 6553.5볼트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총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였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배터리 셀 전압을 개별적으로 보면 3볼트 수준으로 엉망인 상황입니다.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인 것에 반하는 스캐너상 수치들을 표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이상하다고 볼 수 있는데, 아직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스캐너 시스템 표출 알고리즘이 미완성 상태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하이브리드 진단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수리 범위에 대한 부분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 교체해보고, 저것 교체해보는 정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차주 분께서는 정비업체에 느끼는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 수리를 지향해야 합니다.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스캐너상 표출되는 수치들로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런 부분들까지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는 것이 의무입니다. 해당 내용들을 근거로 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고, 정비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시작이며, 4가지 관점으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정상작동 확인을 거친 후에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직 12만킬로 수준의 주행거리로 아직 달릴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입니다. 소중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탈 수 있는 차량으로 거듭나 차주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출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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