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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 하이브리드 BMS 및 고전압배터리팩 교체수리 feat. MCU, 인버터 충돌현상

여의도악마 2024. 1. 3.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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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의 입고는 P1B74 고전압 배터리 절연전압 센싱 단선이 원인으로 최초 스캐너 에러코드가 표출된 상황이었습니다. 정밀 점검 및 진단을 하고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는 입장이지만 교체 후에 BMS나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부품에서 이상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이상 증상을 면밀하게 검토한 뒤 이상 증상들을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거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 뒤에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변수도 존재합니다. 현대 기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부족한 점은 제어 시스템 내구성에 문제가 있어 100% 진단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전압 상태 확인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만 진단을 하였으나 성능이 좋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이후 BMS의 이상 증상이 나와 BMS를 추가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교체 전에도 있었던 증상이 있었습니다. CAN통신회로 - 응답지연 현상입니다. BMS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확인을 해봐야하는 부분입니다.

 

MCU의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러코드 U1006 CAN통신회로 - 응답지연 (H-CAN)

에러코드 U0111 CAN통신회로 - 응답지연 (C-CAN)

해당 증상은 배터리팩 교체 전부터 나타난 증상으로 원인은 상태가 나빴던 배터리팩을 정상 배터리팩으로 교체하면서 정상 배터리팩과 기존 부품들간에 충돌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런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하기 힘듭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BMS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 이상증상부터 인버터 및 MCU 이상으로 판정되어 해당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버터 및 MCU 을 교체해야합니다. 해당 부품은 신품 재고가 없는 상황이며, 교체 비용 역시 교체비용을 모두 포함하면 250만원으로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중고로 교체할 경우 절반 이하 가격으로 교체가 가능하지만 중고부품 특성상 보증이 되지 않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MCU 및 인버터, LDC 모두 해당 증상이 있어서 순정 부품 교체만이 답입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어서 해당 증상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해결을 위한 3번의 해결과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의 산실로 기분 좋게 해당 증상을 해결한 후 출고하였습니다.

다른 업체의 재생방식하고 차별성을 둔 밸런싱 리커버리작업을 합니다. 배터리셀의 균형을 전부 완료한 배터리팩 전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일부 배터리셀만 교체하거나 배터리셀 밸런싱 작업이 되지 않은 수리의 경우 1년전후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장착되어있던 배터리팩은 저희 업체에서 수거하는 조건으로 작업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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