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비드에서 낙찰을 받은 현대 베르나 하이브리드 모델 수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제어부 과부하 손상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일부 블록 모듈이 컨디션이 나빠져 있는 차량입니다. 배터리플랜트 서비스 중에서 온비드 공매 차량이나 일반 하이브리드 전기차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 중에서 구입 전 점검 및 진단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베르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공매로 먼저 낙찰을 받은 후에 이전 등록을 마치고, 차량을 수리 차원에서 보내셨습니다. 해당 차량은 34,562킬로 주행거리로 거의 운행을 하지 않았던 차량으로 관공서에서 활용한 차량으로 추정됩니다. 짧은 주행거리를 볼 때, 오래 방치되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예상을 한 차량입니다.
스캐너상 진단 내용을 보면
P1B20 고전압 배터리 블록 전압센서 개방
P1B87 고전압 배터리 블록 전압 편차
두 가지 에러코드가 활성화 중으로 계기판 상에서 엔진경고등 및 배터리 관련 경고등이 표출된 상황이었습니다.
현대 베르나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전압은 기준 전압 150볼트로 7.5볼트 배터리셀이 20개가 모여 제작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입니다. 기아 프라이드 하이브리드 역시 현대 기아차의 초창기 하이브리드 모델로 같은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현대 베르나와 기아 프라이드 하이브리드 차량의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입니다. 2011년 이후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배터리 레이아웃의 기초가 된 모델로 가솔린 하이브리드 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현대 기아 자동차그룹의 입장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 관점에서 기념비적인 모델로서 소장 가치가 있다할 수 있겠습니다.
정밀 진단을 마친 후에 원인을 파악한 결과 제어부인 BMS 커넥터 부분의 과부하 손상으로 인한 것으로 제어부 수리 교체로 원인을 해결하였습니다. 에러코드 상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할 상황이었으나 정밀 점검 및 정밀 진단을 통하여 정확한 최초 견적으로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수리 완료 후에 계기판 상 모든 경고등이 자동으로 소거된 상태입니다. 현대 베르나 하이브리드 2008년 11만킬로 주행을 한 매물의 가격이 중고차 시세 340만원으로 해당 차량은 400만원정도 예상됩니다. 차주분께서 오래 타시길 바라며 해당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점검 및 진단은 단순 스캐너상 에러코드로 판단하기에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할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서도 전기 배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점검과 진단을 하는 데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 및 많은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점을 미루어 볼 때,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점검 및 진단은 많은 경험과 진단이 필요한 상황으로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 점검 및 수리에 대한 많은 경험과 노하우로 해당 차량을 최소 견적으로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교체된 제어부 상태를 기본 점검 및 요소별 유관관계 점검을 통해 올바르게 작동을 하는지에 대해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제어부를 교체한 후에는 시운전 테스트 주행을 통해 스캐너상 표시되는 정보들 요소 하나하나와 이들 요소들을 유기적이고, 직관적으로 종합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의 상태 점검을 통해 정확한 수리가 되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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