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정비 후 문제점이 발생한 사례로 유감스러운 상황이 나타났지만 신속하게 처리하는 원칙을 고수하는 배터리플랜트의 대응으로 최선을 다하여 빠른 수리를 하는 과정을 담은 포스팅입니다.
경주 경고등 발생 K5 하이브리드를 울산 협력센터인 태연자동차정비에 2대의 차량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관련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이들 차량 중 기아 K5 2014년식 차량 수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속된 경고등 증상으로 서비스센터에 입고되었다가 수리를 의뢰한 차량으로 수리비용이 부담스러워 수리 의뢰가 들어온 차량입니다.
2014년식 기아 K5 차량으로 27만킬로를 넘은 차량이었지만 차량 상태가 괜찮은 수준으로 특히 모터 주행이 마음에 들었던 차량입니다. 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을 점검하였지만 특히 이 차량의 경우 주행거리에 비해 아주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밀 진단 내용을 차주분과 공유하여 하이브리드 수리를 진행 결정을 하였습니다.
배터리팩을 교체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배터리팩 교체 및 시운전 과정까지 포함하여 4시간정도 교체과정이 진행됩니다. 고전압 배터리 작업으로 안전에 유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차량들을 작업해왔지만 차량관리가 좋아 기분 좋게 작업을 했던 차량입니다.
배터리팩 교환 내용을 사진으로 차주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교체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차량은 제어부와 고전압 배터리팩 전체를 교체하였는데, 교체전 기존 제어부와 고전압 배터리 이상 부분을 스캐너상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 후에 수리 교체를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다 투명한 수리과정을 통하여 안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수리를 진행합니다.
제어부인 BMS는 개조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보다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덴트라이트 파쇄기술을 적용한 배터리팩으로 오랜 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는 고질병만 해결한다면 세계적으로 가성비 최고의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추천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수리한 후 주행 충전을 거친 후에 모터 전기 주행만 위주로 하여, 리터당 81.4킬로의 연비를 기록하는 과정도 겪었습니다. 모터 테스트 연비 기록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한 차량입니다. 울산에서 경주까지 탁송으로 보내드렸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인도한 후 경고등이 들어와서 익일 바로 점검을 했는데, 블로우모터가 문제가 있어서 확인해보니 P1BA1 에러코드로 고전압 배터리 팬 고장 고드로 블로우모터를 교체해야할 상황이었으나 다행히 수리를 해드렸습니다. 빠른 진단과 수리를 통해 탁송으로 다시 차량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60킬로정도되는 경주까지 탁송이 거의 마치는 가운데, 목적지까지 500미터를 남겨두고, 차량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나와 당황스러운 상황이 나왔습니다. 제어부와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했고, 시운전 테스트를 다른 차량보다 더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가 생겨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상황상 인버터 문제 또는 리콜이 들어간 ABS모듈에서 문제가 발생한 상황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정밀 진단 과정을 통하여 신속하게 수리 후 차주분에게 차량을 인도한 후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센싱스캐너 점검을 통해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해석하고, 증상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와 정비가 가능합니다.
현대기아차 EVHEV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리커버리 작업 안내문입니다.
연락처와 사시는 곳 지역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운영은 현재 7곳에서 합니다. 전국망을 갖춘 업체는 저희 업체가 유일합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BMS 및 배터리 재생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장 스케쥴에 따라 전라도 광주 또는 대구공장으로 차량을 보내셔야 합니다.
가격은 다른 곳보다 비싸지만 제대로 작업해서 다른 곳에서 1년 전에 작업하신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곳입니다. 저렴한 곳에서 가격에 반복작업을 하시는 것보다 제대로된 배터리 리커버리 리빌딩 서비스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다른 업체의 재생방식하고 차별성을 둔 밸런싱 리커버리작업을 합니다. 배터리셀의 균형을 전부 완료한 배터리팩 전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일부 배터리셀만 교체하거나 배터리셀 밸런싱 작업이 되지 않은 수리의 경우 1년전후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장착되어있던 배터리팩은 저희 업체에서 수거하는 조건으로 작업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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