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에스티마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엔진정비 작업으로 보는 수입차 정비의 중요성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04년식 도요타 에스티마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엔진정비 작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에 대한 작업은 과거 마무리된 차량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도요타 에스티마 엔진정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요타 에스티마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인버터이며, 인버터의 냉각시스템은 수냉식으로 워터펌프로 작동됩니다. 연식이 오래된 만큼 특히 사항을 가지고 예방정비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증상이 정확하게 나타날 때,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선 인버터를 작업하기 위해서 탈거한 후 인버터 자체 점검 및 냉각을 위한 워터펌프에 대한 확인 작업 후 워터펌프를 일본에서 직접 구입하여 교체를 하기로 했습니다. 인버터관련 부품의 경우 국내에서 구입을 하는 것보다는 직수입을 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휠씬 절감됩니다. 이 부분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비용적인 면에서 국내에 이미 수입된 부품과 서비스센터의 부품의 경우 비용 면에서 부담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워터펌프가 도착한 후 고품과 신품의 차이를 확인하면서 교체를 시행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앞서 언급했지만 수입차 부품은 애프터마켓 제품과 서비스센터 제품과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이며, 부품별로 정식 서비스센터의 부품을 사용해야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부품사용이 중요합니다.
엔진 경고등이 정확하게 들어오지 않아 점검을 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지속적인 점검이 중요하다는 점도 알아야 합니다. 스캐너상 진단의 경우 참고사항으로 생각하고, 정비에 있어서 일일히 육안으로 확인하면서 정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점화플러그를 확인해보니 보기에는 정상 제품으로 보이지만, 규격이 아닌 제품도 있었으며, 점화플러그 간극도 오래된 상태로 정상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정상적인 점화가 되지 않는 원인 중에는 점화플러그도 점검을 해야 하지만 점화코일의 경우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교체를 하기 위해서 점화코일 고품 중에는 중국산 제품으로 사용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교체를 할 경우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점화계열의 경우 중국산 대체 카피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서, 전기 계열에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진단코드 역시 바로 잡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검을 하면서 스캐너를 여러번 확인하면서 정확한 진단과 숨은 문제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경험상 육안과 느낌으로 차량의 작동 상태를 살피면서 문제점을 찾아나가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실린더 내부의 상태 및 촉매까지 내시경 카메라로 확인하면서 연소에 대한 부품까지 정확하게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비 포스팅에서 항상 강조하는 부분은 스캐너로 확인하는 것과 정비 경험과 노하우 및 이렇게 정확하게 내부까지 차근차근 점검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엔진작동에 대한 모든 관련된 흡기 계열까지 점검하면서 모든 부분을 확인하면서 청소까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사진은 스로틀바디로 공기유입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육안으로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청소를 해서 정비비용을 줄이고, 보다 향상된 엔진행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본입니다.
수입차 정비에서 중요한 점은 정확한 진단과 판단 아래에 올바른 부품 적용을 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부품 적용이란 부품마다 정품을 사용할 것인지, 애프터제품이나 재제조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판단해야 하며, 부품을 구하는 유통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본 부품들의 청소와 같은 기본적인 관리까지를 모두 포함합니다.
수입차 자동차 점검, 사고 수리, 정비 및 사고처리가 필요한 상황을 맞이할 경우 무료로 상담하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수입 중고차를 구입하셨거나 수입차 사고가 있었던 차량 오너분들께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과다정비 및 과다수리를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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