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하이브리드HEV

플래그쉽 세계 대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500L W222 PHEV 메인배터리 국내 최초 수리

여의도악마 2023. 3. 30.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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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의 플래그쉽 S클래스는 W220부터 개인 차량으로 전 세대 사용을 해왔습니다. 중고차량으로 업무상 운행이 아닌 데일리카로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신차 출고와 중고차 매매업을 하면서 고객들의 흐름을 보면 역시 기승전S클래스입니다.

S클래스를 타다가 다른 차로 넘어가더라도 결국 S클래스로 돌아오는 것이 S클래스의 상품성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S클래스의 무난한 강점이 그 해답입니다. 다른 차를 타다가 S클래스를 탈 경우 S클래스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S클래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500L모델입니다. 북미출시 차량으로 국내로 들여와 운행하는 오너의 하이브리드 배터리 리빌딩 포스팅입니다.

주행거리는 10만킬로 주행 중인 메르세데스 벤츠의 플래그쉽 S클래스 W22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트렁크 마감재를 정리한 후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확인 작업을 거친 후에 리커버리 작업을 위한 작업을 시작합니다. 도요타 차량들과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위치는 2열 시트 바로 뒤에 장착되어있습니다. 다른 라인업은 작업 난이도가 크게 힘들지는 않지만 S클래스 W222 PHEV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탈부착은 전문성을 요구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신차로 출고되면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무조건 수율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이 기본인 차량입니다. 겨울을 지나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특성상 서서히 수율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하지만 센터에 들어가서 신품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특성상 신차로 출고되고 사용하기 시작하면 성능이 서서히 떨어지지만 반면에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재생이 가능합니다. 재생 수리에 대한 문제는 보증기간은 주행거리 무제한이며 1년을 보증합니다.

그만큼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 수리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화된 리커버리 노하우로 실질적으로 경쟁업체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시장은 아직 안정된 작업자가 없는 실정입니다. 완성차 업체의 서비스 센터에서도 전문인력 부족한 상황이라는 점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은 안정된 셀과 해결력이 필요하며, 시스템 전반의 이해도가 높은 작업자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너는 간헐적으로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 들어오다가 완전히 주행을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제발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오다가 말다가 하더라도 재생 수리를 통해 자신의 차량에 장착된 하이브리드 배터리 컨디션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올리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관리를 해줘야 배터리 셀의 상태가 큰 문제로 접어들기 전에 재생 수리로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시기 바랍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의 경우 연비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점은 신차 출고가 시작된 시점부터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능력의 70% 수준 이하로 성능이 떨어지면 재기능을 못하는 차량이라고 판단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무조건적인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S클래스 W222 PHEV의 경우 신차 연비는 리터당 11.5킬로 이상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리터 8.5킬로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배터리에 무리가 오기 시작합니다. 엔진부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가 무리가 오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점검 후 재생 수리 또는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배터리 경고등이 나오면서 하이브리드 모드 주행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나 리터당 8.5킬로 수준까지 떨어진 수준이라면 차량 전체 시스템의 과부하가 염려되는 수준이라 확실한 문제점을 안고 주행하는 것입니다. 이런 주행은 자신과 가족의 목숨을 담보로 모험을 즐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확실한 해결책은 S클래스 W222 PHEV 하이브리드 모델이 리터당 8.5킬로 수준이하로 떨어지는 연비 상태가 오너에게 경고를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간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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