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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신차 계약을 전문으로 하는 저로서는 포르쉐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아래 차량은 카이엔 하이브리드 친환경 차량입니다. 많은 오너들이 선호하는 차량이며, 반면에 가속성능에서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서 살짝 부족한 부분이 있어 호불호가 갈리는 모델입니다.
포르쉐의 하이브리드는 병렬식으로 알고 있는데 주행을 하면서 느낀 점은 도요타 하이브리드 방식인 혼합식 하이브리드를 채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hybrid 로고를 펜더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좋은 느낌으로 디자인한 것이 매력적입니다. 역시 포르쉐 수석 디자이너 마크 마우어의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행거리는 46462킬로이며, 포르쉐의 클러스터 전통 5구짜리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가운데 RPM 클러스터가 핵심이며, 양 사이드에 2개의 정보 클러스터가 디지털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이 포르쉐의 클러스터 정체성입니다.
우측 클러스터에 정보창으로 역할을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답게 에너지 흐름 정보를 알려주는데 주행할 때마다 전류 흐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력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2.9Bar의 압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주행에 따라서 온도가 변경되면서 타이어 온도는 변동을 하고, 그 내용을 정보창에 제공합니다.
상시 4륜 시스템을 채용한 포르쉐의 4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플론트 리어 3대7로 시작합니다. 주행에 따라 구동 배분률이 변경되면서 이 정보창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엔진의 4가지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창입니다. 위부터 수온, 오일온도, 엔진오일 압력, 배터리 전압 정보를 알려줍니다.
부스트 보조장치는 주행모드에서 스포츠 플러스에서 주행 중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가끔 사용하는 기능인데, 아주 좋습니다. 포르쉐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부스트 기능 사랑합니다.
이전 세대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못했던 네비게이션의 경우 좋은 수준으로 클러스터에서 표현되었습니다.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되면서 2개의 클러스터를 네비게이션에 활용하면서 올바르고 보기 좋게 표현된 것이 특징입니다.
G포스 기능입니다. 차량이 주행하면서 쏠리는 힘을 알려주는 정보창입니다. 직전을 할 때는 뒤로 쏠리는 힘을 느끼고, 코너링을 할 때는 좌우로 쏠리는 느낌을 받는데 정확한 수치를 위 정보창에서 알 수 있습니다. 재미있으니 한 번 느껴보실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주행 중 경험하시길 추천합니다.
주행 정보입니다. 주행시간, 주행거리, 평균소모는 연비입니다. 그리고 평균속도까지 알려줍니다. 포르쉐 카이엔의 다음 이후의 경우 오전에 주행을 시작한 다음 이후라는 의미입니다. 주행시간은 3시간 53분이 흘렀다는 것을 의미하며, 주행거리는 300.5킬로입니다.
그리고 연비는 100킬로당 11.9리터를 소모하였다는 유럽식 연비정보 방식입니다. 한국식으로 보면 리터당 8.4킬로 연비가 나왔다는 점입니다. 3월 24일의 정보인데, 이날 저의 주행은 고속도로에서 과속을 하였습니다. ^^ 시속 150킬로를 기본으로 하여 시속 160~170킬로대를 반복하여 주행을 하였습니다.
평소 주행 연비는 10~11킬로 수준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정속주행의 경우 리터당 12.5킬로 수준으로 덩치가 큰 카이엔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준수한 수준의 유류비를 구현합니다. 물론 유류비는 포르쉐 카이엔 하이브리드에게는 의미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량을 구입할 때 중고차만 선호합니다만 포르쉐를 구입할 때는 신차를 고집합니다. 그리고 옵션 선택에 있어서 스포츠 크로노는 필수 선택항목인데요. 이는 포르쉐의 정체성 때문입니다. 위 클러스터는 스포츠 크로노로 제로백 등 랩타임을 측정하는 정보창입니다. 포르쉐는 포르쉐입니다.
이 정보는 100킬로당 사용하는 전기 소비량을 의미합니다. 100킬로 6.4kWh를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주행정보창을 보면 300.5킬로를 주행했다고 했죠. 300.5키롤 주행하는 동안 소비한 전력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정체성을 증명하는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포르쉐 카이엔 하이브리드 클러스터 정보 및 연비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속 성능 및 주행 운동성은 다소 아쉬는 차량이지만 조용하고 부드러운 포르쉐를 원하신다면 전천후 다목적 포르쉐로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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