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하이브리드HEV

메르세데스 벤츠 W221 S400 Hybrid HEV 배터리 재생 및 AC드라이브 시동불량

여의도악마 2023. 1. 13.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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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2015년 한국으로 이사짐으로 가져온 GLS 일본 튜닝업체의 바디킷 차량입니다. 벤츠의 모델 다양성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들과 비교하여 최고 수준입니다. 이 당시 GLS 모델의 경우 직수입 차량이외에는 국내 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S클래스 SUV 버전으로 주행 중 시선이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차량이었습니다. 이제는 대중화된 벤비아 독일 3사 차량들은 어떤 차량을 타고 다닐지 선택하는 입장이 되었습니다.

여러 차량 중에서 수입차량을 생각하는 분들이 상담하다 보면 결국 S클래스로 수렴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요즘 유가 상승으로 가솔린 차량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독일 3사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비추천 차량으로 분류하고 있었습니다. 엄청난 수리비 폭탄 때문인데요.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수비 폭탄에서 부담을 덜 수 있는 정말 괜찮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바로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엔진룸에 소규모로 장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수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맞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는 벤츠 최초의 하이브리드 양산차라는 의미있는 차량에 속합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대용량 압축리튬 이온 배터리(lithium-ion battery)에 함께 기존 검증된 3.5리터 V6 가솔린 엔진을 업그레이드하여 장착된 모델입니다.

유럽기준 연비는 리터당 약 12.7km/ℓ의 연비를 나타내며, CO2배출량은 킬로미터당 186g/km로 기존 가솔린 S350 모델과 비교하여 대폭 개선된 친환경을 자랑합니다.

요즘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하면 부족한 수준입니다. 신호대기 엔진을 끄는 ECO 스톱앤고 기능 수준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시속 15킬로 이하에서 시동을 끄면서 공회전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회생제동 기능이 있어 하이브리드와 같은 충전을 해줍니다.

기존 S350과 비교하여 초소형 전기모터가 20마력을 보조하여 합산 성능은 최고 출력 299마력, 최대토크 39.2kg·m의 S400 성능을 지향합니다.

제로백은 7.2초이며, 국내 기준 제원은 리터당 9.2km/ℓ입니다. 하지만 실연비는 리터당 13킬로 수준으로 구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정적인 효율성을 구현하는 벤츠가 개발한 초소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렉서스 LS600h 하이브리드 시스템보다 가성비와 정비비 측면에서 아주 효율적이고 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입니다.

국내에서 많이 판매가 되지는 모델이라 중고차 매물이 많이 없는 상황으로 중고차는 비싼 중고차도 2천만원대 중후반대면 충분히 구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차량이든 고질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도 고질병이 있습니다.

시동불능상태가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모든 고질병은 자연노후 배터리성능 저하입니다.

위 차량의 경우에는 시동 불능상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AC드라이브라는 모듈이 문제가 되어 입고되는 차량으로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모든 차량에서 발견될 수 있는 문제점입니다. 이 증상은 발생되면 시동불능이라 어부바(셀프로더)차량에 이렇게 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직면하게 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트렁크를 열고 작업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엔진룸 우측 하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룸을 열면 조수석 쪽으로 위치한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6V 25kg인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눈으로 보면 이게 하이브리드 차량이 맞나하는 생각이 머리에 바로 떠오릅니다.

위에 사진에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배터리와 아래에 있는 배터리와 차이점을 아시나요???

흰색 펜으로 1831이라는 표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표시를 보면 기존 오너가 중고 부품을 구해서 교체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중고부품을 그대로 교환할 경우 사용 지속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품입니다. 물론 일반 내연기관 부품의 경우에도 재생부품을 그대로 교환하지 않습니다. 중고차량에서 탈착한 부품을 재생과정을 거쳐 상품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 역시 재생과정을 분명히 거친 후 장착을 해야 사용 지속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 부품의 경우 보증기간이 있듯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 역시 1년 정도 보증기간이 있다면 더욱 신뢰성이 있을 것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탈착한 상태입니다. 일반 자동차 배터리가 탈착한 것처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차량의 경우 보닛을 열고 바로 탈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시동 불능인 상황의 원인인 AC드라이브 역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AC드라이브에 B라는 표식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중고 부품으로 그냥 교체해서 사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AC드라이브 역시 1년 보증 가능한 것으로 교환해야겠습니다.

AC드라이브를 교체하기 위해 탈착을 진행합니다. AC드라이브와 하이브리드 배터리 사이즈만 놓고 보면 내연기관과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부품인 AC드라이브를 탈착한 후 보면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다른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배터리 장착 상태에서 그대로 배터리 시스템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타사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큰 차이가 있는 부분은 정말 초소형으로 제작한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이정도 수준으로 타사 하이브리드 효율성보다 좋게 만든 것을 보면 벤츠가 괜히 벤츠가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탈착한 후 다시 사진을 촬영하고 보니 일반 가솔린 차량과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이 정말 작게 만들어졌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탈착한 배터리 왼쪽과 새롭게 장착할 배터리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소형 보조배터리입니다. 보쉬에서 만든 AGM 배터리인데, 손바닥만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벤츠의 초소형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방향성을 지향한다는 의미로 보조 배터리 역시 작은 크기를 자랑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엔진 역시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겠죠? 엔진오일 필터와 함께 오일 교체를 마무리하면서 배터리 재생 교체를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기존 센터 정비비보다 월등하게 저렴하게 착한 가격으로 정비가 가능한 시대가 가능해졌습니다. 우리에게 좋은 시대가 왔다고 생각됩니다. 세계적인 플래그쉽인 S클래스를 부담없는 유지비용으로 운용이 가능하고, 정비가 가능해진 S클래스 S400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안정적인 주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고차로 2천만원대 중반 수준으로 구입하여 AC드라이브 및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재생 수리를 한다고 해도 3천만원을 넘지 않는 좋은 선택지로 디젤 차량의 정비비를 감안한다면 정말 좋은 착한 차량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벤츠의 기술력과 디자인이 최고 정점이던 시절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했던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1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에 대한 문제를 포스팅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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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센터에서 교체하는 것도 좋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아주 무리수를 두는 것입니다. 과다한 정비비용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한 이유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조삼모사식 자동차 소비생활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료비 아껴서 배터리 교체비용을 센터에 돌려주는 식의 자동차 소비생활을 이제 금물입니다. 1년 보증수리를 보장하는 배터리 리커버리 즉, 배터리 재생 서비스로 현명한 하이브리드 오너가 되시길 바랍니다.

현명한 하이브리드 전기차 오너로서 배터리 재생 서비스로 리터당 연비가 떨어진 상태로 자신의 소중한 차량의 과부하를 계속해서 주는 위험한 주행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담보로 위험한 주행은 금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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