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가능, 주행가능인 K7 2016년식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디자인과 성능을 겸비한 하이브리드 추천 차량 중 하나로 관리만 잘해준다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은 가능하지만 간혈적으로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계기판 경고등이 표출되는 차량으로 고전압 배터리 문제가 있었으나 정밀진단을 통해 정확한 수리가 진행된 차량입니다.
20만킬로를 넘긴 차량이지만 아직 좋은 수준의 상태인 차량이라 하이브리드 수리를 결정하였습니다. 입고되는 모든 차량들은 수리 진행 전에 정밀 진단을 통하여 향 후 차주 분에게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차량만 수리 정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충전시스템을 점검해주십시오.'라는 경고등이 뜨면서 주행이 가능하지만 제대로 주행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돌입하게 됩니다. 단순한 엔진 경고등만 표출되더라도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주행을 계속하지 말고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수리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밀 점검 진단을 실시하여 수리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자동차 정비는 100%라는 것은 없지만 내 차라는 생각을 하고, 수리를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점검 및 진단을 하면 차량에 대한 수리 결정 기준이 보다 뚜렷하게 보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 범위는 1가지로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현재 하이브리드 배터리 저전압 증상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 에러코드는 정밀진단으로 수리 범위를 확진한다 해결이 가능한 것이며, BMS 관련 에러코드가 수리에 핵심 요인입니다. 해당 에러코드를 해결하면 해당 차량은 정상화됩니다.
해당 차량의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셀간 전압 편차 상황을 놓고 본다면 해당 차량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아주 쉽게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배터리 셀간 전압편차의 경우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기준인 0.02볼트의 7배 수준인 0.14볼트이며, 작동 상황에 따른 수치변화값들을 고려할 때, 부부 교체보다는 전체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 중 하나인 셀간 전압 편차에서 어느 정도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BMS 고장 여부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압 수치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고전압배터리팩 일부 모듈만 부분 교체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고장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진단하는 기준은 4가지 관점에서 수치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른 변화값까지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정비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해당 차량의 장기 사용 여부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 수리 정비를 하는 부품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라벨 관리까지 자체 제작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들의 관리는 철저하게 관리 리빌딩하고, 개조 관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경우 개조된 배터리팩을 사용할 경우 위법 사항이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향 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 검사 항목이 포함되면, 자동 정기점검에서는 순정 배터리팩이 아닐 경우 검사 불합격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1번 모듈부터 9번 모듈까지 전압 편차가 없는 셀간 전압 편차 0볼트를 확인하는 것부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수리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과정이 없다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수리의 첫 단추를 잘못끼우는 것입니다. 해당 과정을 거친 차량만이 차주 분에게 인도가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비롯하여 엔진 및 모든 유관 부품들의 작동 및 이상 유무들을 확인 점검을 정밀하게 진행하여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만으로 작동하는 이동 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과 배터리 시스템의 유관 작동 관계를 확인하면서 점검 및 진단 그리고, 수리 정비를 해야만 차주분들께서 장기적으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이유로 내 차라고 생각하고, 모든 작업을 진행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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