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HG 하브 차량이 주행 중 시동이 꺼진 뒤에 갓길 주차 후 재시동 시도를 하였으나 시동불능 상태로 빠지면서 시동도 걸리지 않고, 주행불능 및 작동불능 상태에 돌입했습니다.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차량이 고장날 경우 많은 불편한 상황 및 경제적 부담이 예상되기 때문에 차주 입장에서는 신경이 쓰이는 상황으로 놓이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는 현재 제대로 진단이 가능한 업체가 거의 없는 현실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이 많은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인버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차량 시동 및 주행불능이 대부분인 상황으로 차주 입장에서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차량 이용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놓여 상당히 불편한 상태에 놓이게 되므로 빠른 수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현대모비스에서 순정 부품 수급이 몇개월이상 걸리는 상황이라 수개월간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는 이런 상황을 빨리 해결하고자 인버터를 수리 및 리빌딩 인버터를 상시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K7 및 그랜저HG 인버터 수요가 최근 심각하게 많아지면서 수리 기간이 몇 일에서 몇 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YF소나타 및 K5 하이브리드 차량은 인버터 재고 준비가 되어 있어 즉시 수리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6가 카테고리에 에러코드 즉, 펄트코드가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해당 부품의 실질적인 고장 내용을 확인하는 진단과정은 필수입니다. 무조건적인 스캐너상 에러코드 맹신은 차주 분에게 큰 부담 또는 과다 견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진단 과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MCU 카테고리의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러코드 U1005 CAN통신회로 - MCU 응답지연 (H-CAN)
에러코드 U0110 CAN통신회로 - MCU 응답지연 (C-CAN)
우선 MCU 고장의 경우 진단이 힘든 부분이 발생합니다. 안전플러그 퓨즈가 단선이 될 가능성이 크며, 스캐너 진입이 불가능한 상태로 됩니다. 그리고 서비스센터에서는 진단 불가였으며, 수리를 거부하였습니다. 차주와 상의하여 다시 울산 협력센터로 옮긴 후에 점검 및 진단을 한 후 인버터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LDC 카테고리의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러코드 C2228 TCM으로부터 - CAN 신호 이상 (TCM점검)
'C2228 TCM으로부터 - CAN 신호 이상' 의 경우 TCM 부분 점검 실측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해도가 없을 경우 점검 자체가 불가능한 부분이며, 점검 불가 시 증상 해결은 불가능한 내용입니다.
하이브리드 인버터는 엔진동력을 활용한 HSG 및 제동시에 전기를 발생시키는 회생제동 장치를 활용하여 배터리 저장 시스템을 통합하여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손상 이유
1. 과열 : 인버터가 과도한 열을 받으면 내부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환기와 냉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수냉식 냉각장치를 사용하여 HSG와 함께 인버터를 냉각하고 있습니다.
2. 전압 불안정 :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노후화 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입력 전압이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인버터의 전자 회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전압 공급이 중요합니다.
3. 물리적 손상 : 사고 및 냉각수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인버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오버히트 라인이 인버터에 올려져 있을 경우 냉각수가 인버터에 침투하여 인버터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4. 전기적 간섭 : 인버터 내부 부품 중에서 커패시터 전기적 간섭으로 인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설계와 배선 단자 라인 설계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위 손상 원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전압 : 인버터에 입력되는 전압이 허용 범위를 초과하면 플라즈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과열 : 인버터가 과열되면 부품의 절연 성질이 저하되어 플라즈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불완전한 절연 : 부품 간의 절연이 불완전할 경우 전기적인 아크가 발생하여 플라즈마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환경적 요인 : 습기나 먼지 등이 인버터 내부로 유입되면 전기적 단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인버터 즉, HPCU를 분해하여 수리를 하여 국내에서 최단 시간 안에 수리를 마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까지 마치고 출고하였습니다. 인버터 수리는 현대 국내 업체 중에서 유일하게 하고 있으며, 보증 조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 기아차 신품 부품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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