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서비스센터에서 증상을 해결하지 못한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간혈적으로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세요.'라고 계기판에 경고문구를 알람과 함께 표출하여 주행이 간혈적으로 힘든 상황에 놓이는 상황이 반복되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였으나 진단이 되지 않고 수리 불가 판정을 받았던 차량입니다. 진단과 수리가 불가능한 상황에 폐차를 하려다가 수리된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시동불능 상태로 빠지면서 시동도 걸리지 않고, 주행불능 및 작동불능 상태에 돌입했습니다.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차량이 고장날 경우 많은 불편한 상황 및 경제적 부담이 예상되기 때문에 차주 입장에서는 신경이 쓰이는 상황으로 놓이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는 현재 제대로 진단이 가능한 업체가 거의 없는 현실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이 많은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5가지 카테고리에 에러코드 즉, 펄트코드가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해당 부품의 실질적인 고장 내용을 확인하는 진단과정은 필수입니다. 무조건적인 스캐너상 에러코드 맹신은 차주 분에게 큰 부담 또는 과다 견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진단 과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스캐너를 통해 확인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03 보조배터리 온도센서 회로 이상
P1B70 에러코드이며,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입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상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30%에 불과하기 때문에 항상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작동 상황별 스캐너상 표출되는 수치들을 변화율값까지 판단하여 고장코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스캐너상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 및 수치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오랜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이 정밀진단입니다. 의사라고 해서 모두 MRI 내용을 잘 파악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사 역시 MRI 판독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스캐너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정밀진단은 모터 및 인버터 성능 및 전반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및 기능 검사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해 판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계속해서 정비비용이 발생될 차량으로 판정될 경우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서비스
- 제조사 보증기간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K7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수리를 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 이러한 업체에서는 정확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 작업을 통해 리빌딩된 고전압배터리팩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정비입니다.
- 향 후 시행될 자동차검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의 경우 순정배터리가 아닌 개조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불법 개조로 판정되어 자동차관리법 위반으로 벌금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검사 불합격으로 원상 복구 명령을 받아 추가 정비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20만킬로를 주행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신품 수준의 상태임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개별 확인 과정을 진행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주요 부품들을 신품 수준으로 교체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완료된 상태에서는 스캐너상 아무런 에러코드가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을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을 해결하였으니 스캐너상 에러코드도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밀진단 시에 확인되는 엔진 진동 및 소음을 근거로 판단하여 차량 엔진 내구성에 큰 영향을 주는 카본제거를 차주 분에게 권유하여 시공을 하게 됩니다. 엔진 쇼트 사례를 저희 블로그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무리한 예방정비를 지양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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