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만킬로를 주행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BMW 750Li 액티브하이브리드7 정비 및 진단 그리고, 수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컨티넨탈에서 제작하여 이 당시 출시되었던 벤츠 및 BMW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작하였습니다. 진단이 어려운 차량들로 해당 차량들의 수리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여러 부품들을 점검하고 진단해야 하는 차량입니다. 서비스센터 수리비용이 기본 2천만원대에서 많게는 6천만원까지 나오는 차량들로 서비스센터 견적이 놀라 폐차장으로 보내는 차량이 많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연결하여 시스템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한 후에 진단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차량 진단과 점검은 시스템이 안전한 상태를 만들어 놓은 후에 진단 진행을 하는 것이 차량 시스템 전체를 지키는 원칙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점검과 진단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안정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증상으로 최초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계기판에는' 엔진 경고등과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습니다.'라는 경고 문구를 표출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이 증상 이후에는 시동불능 및 주행불능 상황에 놓였으며, 정식서비스센터에서는 수리 불가 수준의 견적을 받은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주요 DTC코드 즉,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D9A23 메시지(제한 코트 크랭크축 E메모리) 누락, 디지탈 모터 전자/디지털 디젤 전자 수신기, 전기 기계 전자 송신기
CD9C23 메시지없음(상태, 작동 모드, 하이브리드) 수신기 DME/DDE, 송신기 EME
CD9E23 메시지없음(제어, 조정, 토크, 하이브리드) 수신기 DME/DDE, 송신기 EME
CD9F23 메시지없음(옵션, 엔진 시동, 엔진 정지) 수신기 DME/DDE, 송신기 EME
CDA023 메시지없음(상태, 주행, 하이브리드) 수신기 DME/DDE, 송신기 EME
CDA123 메시지없음(작동 모드, 속도, 토크, 전기 모터1) 수신기 DME/DDE, 송신기 EME
해당 에러코드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면서 수리 범위를 결정하고, EME 및 하이브리드 126볼트 고전압배터리 범위를 진단하였으며, 해당 관련 부품들에 대한 진단 및 점검 내용을 근거로 수리 범위를 결정하였습니다. EME를 중심으로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진단 및 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이브리드 126볼트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탈거 및 분해를 한 후에 모든 셀들에 대한 점검 및 진단 후에 문제점이 발생된 셀들을 리빌딩 작업 후 문제 셀들에 대한 교체 및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126볼트 고전압배터리 내에 있는 BMS 제어부에 대한 정밀 점검을 하는 것으로 수리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BMS 제어부에 대한 정밀 점검 및 수리를 진행하였으며, EME 에 대한 정밀 점검 진단 후 수리 범위를 결정한 후 수리범위를 종합하여 차주 분에게 수리 범위에 대한 고지 및 수리 결정 동의를 받은 후에 수리를 진행하였으며, 출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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