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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간혈적 작동불능 및 진단과 수리

여의도악마 2024. 12. 1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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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W22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차량에 대한 진단 및 수리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간혈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되는 상황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자체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으로 인한 문제인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여 3주간 진단 및 수리를 진행한 차량입니다.

21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으로 2016년식 차량입니다. 계기판상 노란색 경고등이 표출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는 차량입니다. 주행에는 문제가 없으나 하이브리드 작동 주행이 불능상태가 나타나는 차량으로 서비스센터 및 일반 벤츠 전문점 여러 곳에서 진단을 받았으나 진단과 수리가 쉽지 않았던 차량입니다.

계기판 상 하이브리드 충전량을 의미하는 에너지 흐름도에 90% SOC 상태가 이상한 상태였습니다. 알피엠 게이지에 노란색 경고등이 표출되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작동 불능이 되면서 내연 기관으로만 주행되는 상태가 유지되다가 노란색 경고등이 자동적으로 없어지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작동하는 상태가 되는 간혈적 이상 증상 차량이었습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진단이 그렇듯 시스템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진단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차량입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범용 진단기상 에러코드 표출은 단지 참고 자료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7번 카테고리의 BMS 배터리 취급 시스템 및 9번 카테고리의 SG-LG 충전기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만 놓고 보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해야할 것 같은 상황입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DTC 코드 즉, 펄트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4100 점화 스위치의 통신에 작동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점화 스위치 부품들을 점검한 결과 문제는 없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과거형 고장코드로 볼 수 있었습니다.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DTC 코드 즉, 펄트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F00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모듈의 노화 한계값에 도달했습니다.

P142A00 고전압 차량 전원 시스템에 차량 측 절연 경고가 표시됩니다.

U301700 컨트롤 유닛 내부의 실시간 시계가 고장입니다.

저장됨 에러코드이며, 이는 현재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모듈의 문제점이 아니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본질적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모듈의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을 살펴보면서 진단을 해나갑니다.

 

배터리 시스템 스캐너 내용에 게이트 상태는 '닫힘'으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현재 계기판상 노란색 경고등이 표출되는 상황으로 배터리 시스템 게이트 상태를 '닫힘'으로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 충전 상태 즉, SOC 수치는 68.9%로 계기판에 표출되고 있었던 90% 수치와는 다른 수치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진단하는 기초 방법 중 가장 기본은 이상한 점을 빠르게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점을 포착할 경우 의외로 빠른 진단이 가능합니다. 계기판과 스캐너상 수치가 다른 점을 찾았으니 해당 내용을 근거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갑니다.

120개셀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구성을 알아야 하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셀 제원을 파악하는 것이 진단의 시작입니다. 모든 차량들의 기본 제원을 머리 속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구성과 제원의 구조를 바탕으로 정확한 제원을 찾아놓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스캐너상 수치들을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계기판과 스캐너상 수치가 다른 점에 대한 원인을 찾기 위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까지 살펴보면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스캐너상 수치들과 함께 진단을 해나갔습니다.

현재 문제가 발생되는 주요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DTC 코드 즉, 펄트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258AED 부품 MC11 진공펌프를 점검하십시오.

P258AFC 부품 MC11 진공펌프를 점검하십시오.

'저장됨'과 '현재에도 나타남' 상황입니다. 이것만 놓고 보면 진공펌프를 교체해야 할 것처럼 생각되지만 항상 강조하는 내용은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항상 등대 또는 부표에 불과하기 때문에 맹신하거나 이것을 한 번 교체해볼까라는 식의 정비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해당 부품을 직접적으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해당 관련 내용들을 실제 점검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장도까지 확인하고, 해당 내용을 파악한 후에 원인을 파악하고, 수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물론 수리 전 진단 후 수리 범위 및 수리 금액을 차주 분에게 고지한 후 차주 분의 결정에 따라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독일 및 유럽 그리고 미국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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