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YF소나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신품 수준으로 재생 교체 정비란?

여의도악마 2024. 12. 24.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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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판 경고등은 없는 상태인데, 주행 중 울컥거림 및 주행 중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계기판 경고 문구가 나오는 상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정비 내용을 통해 셀 전압 편차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가장 소모품 성격이 강한 부품 중 하나가 고전압배터리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가장 소모품 성격이 강한 부품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도 합니다.

리터당 13킬로 수준이하의 연비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주행거리는 19만킬로로 대부분의 입고 차량의 평균 주행거리는 20만키롤 전후 입니다. 연식도 좀 된 차량들이라서 한 2년정도 더 타겠다는 생각으로 입고하는 차주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수리를 받은 후에 4~5년 이상 운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년 주기로 무료 정기점검을 받으면서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 진단을 받아 지속 사용 가능한 상태를 확인을 받으면서 주행 중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2가지 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7 고전압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우선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 시동 및 주행 불능으로 입고되는 차량의 대표 에러코드는 3가지입니다. #P1B70 #P1B74 #P1B77 3가지 입니다. 이 3가지가 돌아가면서 한 가지부터 3가지를 동시에 표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관련 스캐너 수치들을 점검해나갑니다.

해당 차량의 배터리팩을 탈거하여 상태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만 들어도 어느 정도 배터리팩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증상 및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봐도 배터리팩 모듈의 상태를 예측 또는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전화상 내용만으로도 배터리팩 모듈의 스웰링 현상을 알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수치만 봐도 스웰링 현상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해도 사용 불가능한 스웰링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밀 점검 및 진단 후에 차주 분과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교체 범위를 협의 하에 결정한 후에는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고, 교체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작업 후 정밀 진단 과정을 거쳐야 보다 확실한 수리 완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내 차라면 이 차량을 고치겠다는 판단이 들어야 수리 후 출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 한 후에 스캐너상 기본 요소들을 정밀 진단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센싱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 확인과 수치들이 정확한지 기본적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 편차는 전혀 없는 0볼트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모두 3.7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전압 편차 0볼트의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만을 국내에 유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작동 상황 속에도 3.62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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