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중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교체 수리를 한 해당 인버터는 엔진룸 운전석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헤드램프 바로 뒤 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정품으로 교체할 경우 280만원이상 견적이 나오는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인버터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정밀 진단 서비스를 예약하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에서는 경고등이 간혈적으로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올 때는 엔진 경고등만 표출되어 주행은 가능하다가 주행 중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등 문구가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돌입하여 차주 분께서 당황하여 검색을 통해 문의 후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증상의 경우 부품별 다양한 관점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정비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크게 2가지가 있으며, 기존 HPCU 교체 포스팅을 찾아서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진단을 해야 정확한 정비 판단이 가능합니다.
HPCU 수리 교체한 이후에는 교체된 상태에서 스캐너상 재확인을 하는 것으로 교체 진단이 시작됩니다. 수리 또는 교체된 인버터가 정확하게 시스템에 안착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며, 해당 에러코드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교체된 인버터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대로 작동하는데,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인버터 교체 정비에 대한 정확한 작업입니다.
인버터 즉, HPCU를 교체한 후에는 모터 및 HSG 위치 보정작업인 레졸버 보정 작업을 시행해야 합니다. 해당 작업을 하지 않으면 HEV 경고등이 계기판상에 표출되며, 차주 입장에서는 돈을 들여 수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리 하지 않았다는 오해를 낳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작업은 필수입니다. 간혹 해당 작업을 확실하게 진행한 뒤에도 에러코드 경고등이 발생될 수 있으나 레졸버 보정 작업을 다시하면 경고등은 사라집니다.
모터의 스피드 및 토크 확인 작업을 통해 모터 성능에 대한 인버터의 역할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모터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직관적인 센싱 능력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단순하게 해당 내용을 작동해본다고 해서 모터 성능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터 성능 테스트 과정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과 해당 내용에 대한 경험 및 데이터가 머릿 속에 있어야 가능한 작업입니다.
K5 하이브리드 인버터 고장이 났을 때의 흔한 증상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경고등 점등 :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나 체크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2. 주행 성능 저하 : 가속이 둔해지거나 엔진 출력이 감소하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이상 소음 : 인버터에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전력 소모 증가 : 연비가 감소하고 연료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충전 문제 : 배터리가 제대로 충전되지 않거나 방전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과열 현상 : 인버터가 과열되어 자동으로 시스템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점검 및 수리를 권장합니다. 추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상담 양식에 맞추어 상담 접수를 해주시면 담당자가 연락드릴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까지 점검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셀간 전압 편차가 벌어진 상황이지만 상황별 작동 수치들을 종합한 결과 큰 문제는 없어서 더 사용할 수 있는 진단을 제안한 후에 출고하였습니다.
정비 가격은 지역, 정비소, 수리 범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인버터 관련 수리는 정식서비스센터에서는 300만원이며, HPU의 경우 정식서비스센터에서는 200만원 정도됩니다. 배선 및 추가 부품 교체나 수리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다 저렴한 정비비용 및 부품 조달이 되지 않아서 몇개월씩 걸리는 정식서비스센터 수리 기간에 힘든 분들께서는 연락주시면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문제점을 해결한 후 시동이 걸린 뒤에 고전압배터리팩의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 5가지 핵심 장치들을 정밀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수리한 후에도 큰 문제점이 적게 나올 차량 상태인지 확인한 뒤에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및 문제 부품을 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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