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이 나타난 K5 하이브리드 2013년 차량에 대한 고전압배터리 교체 작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의 정비 내용을 통해 셀 전압 편차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가장 소모품 성격이 강한 부품 중 하나가 고전압배터리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가장 소모품 성격이 강한 부품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주라면 가장 중요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상식인 셀 전압 편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포스팅을 기획하였습니다.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여러 가지 중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BMS (Battrey Management System)
하이브리드 제어부 중 하나인 BMS는 배터리 제어를 담당하며, 특히 배터리 제어 및 밸런싱을 주로 하지만 엔진부터 에어백까지 전반적인 차량 시스템까지 관여하는 시스템으로 하이브리드 핵심 부품이지만 현대기아차의 경우 일반 전장부품으로 분류하여 보증기간을 3년 6만킬로 밖에 주지 않습니다.
주요 에러코드들 중에서 해당 차량의 핵심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64 HVAC 제어 모듈 통신 이상
HVAC 제어 모듈은 HEV 작동 모듈의 핵심 요소로 반드시 문제점을 해결해야할 부분입니다. 해당 문제의 경우 절반 이상 아주 저렴하게 해결이 가능한 에러코드입니다. 다만 작업자 입장에서는 많은 진단 시간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HVAC 제어 모듈 이상은 기본적으로 전장 계열 기초 점검을 시작으로 출발하며,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단서를 찾는다면 기초 점검 단계에서 절반이상 해결되기도 합니다. 아닐 경우에는 관련 부품 자체를 수리 또는 교체를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0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P1B77 및 P1B74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수리 방법
고전압 배터리는 전문적인 지식과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문가에게 수리를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 조치 : 고전압 배터리를 다룰 때는 반드시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하이브리리드 시스템이 작동되는 상태가 아닌지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2. 배터리 진단 : 진단 장비를 사용하여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배터리 셀의 전압과 저항을 측정하여 문제가 있는 셀을 식별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사용에 따라 내부에 찌꺼기가 발생하는데, 이를 이온화 결정체 덴트라이트라고 하는데, 이것을 파쇄하여 원활한 배터리 상태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3. 셀 교체 : 문제가 있는 배터리 셀 또는 모듈을 교체합니다. 이때 동일한 사양의 셀 또는 모듈을 사용해야 하며, 교체 후에는 전압 균형을 맞추기 위해 셀 또는 모듈을 모두 밸런싱 작업을 해야 합니다.
4. 테스트 : 배터리 교체 후 차량을 테스트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새로운 배터리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잘 안착되도록 독자적인 기술인 하이브리드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에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5. 추가 밸런싱작업 : 필요에 따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재조정하여 부분 교체의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전압 편차는 3.64볼트로 일정하게 표출되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체된 신품 수준의 고전압배터리팩을 점검 진단을 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까지 동시에 실시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했다고 해서 하이브리드 차량 수리가 끝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방전을 겪었던 차량들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1102 배터리 전압 낮음
보통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으로 표출되지만 'B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에러코드로 표출되어 있습니다. B코드와 C코드 2종류로 스캐너상 표출되며, 이들 에러코드들은 스캐너 삭제로 대부분 정리됩니다. 되지 않는 경우일 경우 전문업체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여 자동삭제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 후에는 정상 작동으로 출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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