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불능으로 견인서비스로 입고된 기아 K5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면서 작동 불능 상황에 놓인 차량으로 차주 분께서 많은 공포를 느꼈던 상황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작동불능 상황이 되기 전에 계기판 '충전시스템을 점검해주십시오.'라는 경고문구를 표출한 다음 시동이 꺼졌다고 했습니다.
시동불능 상태로 빠지면서 시동도 걸리지 않고, 주행불능 및 작동불능 상태에 돌입했습니다.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차량이 고장날 경우 많은 불편한 상황 및 경제적 부담이 예상되기 때문에 차주 입장에서는 신경이 쓰이는 상황으로 놓이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는 현재 제대로 진단이 가능한 업체가 거의 없는 현실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이 많은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LDC 카테고리 및 AHB 카테고리에 에러코드 즉, 펄트코드가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해당 부품의 실질적인 고장 내용을 확인하는 진단과정은 필수입니다. 무조건적인 스캐너상 에러코드 맹신은 차주 분에게 큰 부담 또는 과다 견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진단 과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DC 카테고리에 표출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94 DCDC 컨버터 성능 이상
해당 부품에 대한 실제 문제를 확인하는 진단 과정을 거친 후에 수리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버터에 포함된 LDC 부품 중에서 기판 또는 관련 부품을 확인하고 최종 진단을 한 후 수리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LDC는 고전압 전원을 저전압 즉, 12볼트 전기로 전환하여 하이브리드 저전압 전기를 활용하는 장치입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인버터 즉, HPCU를 수리 교체해야 합니다.
AHB 카테고리에 표출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지금까지 정비 노하우로 실제 해당 부품이 문제가 있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에 수리 여부를 결정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 문제 부위만 수리한 케이스입니다. 입고되어 에러코드가 발견되었다고 해서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키고, 무조건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에러코드의 경우 ABS펌프인 HPU 부품 문제로 진단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진단하기도 어렵고, 진단 후에 진공 문제로 부품 교체 후에 1~2회 정도 추가 경고등이 표출될 수 있는 부품이라 신중한 진단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문제점을 해결한 후 시동이 걸린 뒤에 고전압배터리팩의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 5가지 핵심 장치들을 정밀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수리한 후에도 큰 문제점이 적게 나올 차량 상태인지 확인한 뒤에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및 문제 부품을 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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