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적으로 총체적인 난국에 놓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21만킬로 주행거리의 차량으로 주행불능에 빠진 차량을 차주께서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증상으로 인하여 정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관련 시스템 및 엔진까지 점검해야 했던 차량입니다.
21만킬로를 주행한 K5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주행불능 상황에 놓여 입고된 차량으로 차주 분께서는 주행불능 상황에 돌입하자 많이 당황하셨다고 합니다. 또한 주행불능 현상 이후에 갓길에 주차를 한 후에 재시동을 시도했으나 시동불능으로 놓인 상황에서 긴급출동 견인서비스를 이용하여 기아 오토큐에 방문하였다가 진단 불가 판정을 받으면서 검색을 통해 입고를 한 차량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5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P0ACB 고전압 배터리 온도 센서 2회로 전원선 단락 또는 단선
P0ACD 고전압 배터리 온도 센서 3회로 전원선 단락 또는 단선
P0BC5 고전압 배터리 온도 센서 5회로 전원선 단락 또는 단선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7 고전압 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위 5가지 펄트코드를 보면 정확한 에러코드가 표출된 상황입니다. 5가지 에러코드를 종합해보면 차량 내부 상황이 어떻게 상황이 벌어졌는지 직관적인 판단이 됩니다. 현대기앛 하이브리드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에 불과하지만 다채로운 에러코드 상황은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P0ACB P0ACD P0BC5 3가지 펄트코드의 특성과 P1B74 및 P1B77 펄트코드의 특성을 하이브리드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 있다면, 진단 결론은 5분만에 도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까지 모두 머릿 속에 있어야 빠른 진단이 가능합니다.
고전압 배터리 수치 상황도 스캐너상 에러코드로 표현하지 못한 상황으로 수치로 에러코드를 대체하여 표출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총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였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좌측 사진부터 우측 사진을 보면 1번 9번 17번 25번 33번 41번 49번 57번 65번 순으로 선택하여 스캐너 데이터 센터에 저장을 해놓습니다. 기초 진단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저장을 시켜놓는데, 한 개 모듈이 8개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1번 9번 17번 25번 33번 41번 49번 57번 65번은 1번 모듈부터 9번 모듈까지 순서대로 모듈 작동 상황으로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 저장 팁입니다. 그런데 모든 모듈의 전압이 0볼트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데이터만 보아도 판단은 명확해집니다.
좌측 사진은 기존 장착되어 있던 고전압배터리 상태입니다. 리튤폴리머 배터리 내부에 가스가 발생하여 부품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이를 배터리 스웰링 현상이라고 합니다. 스웰링 현상이 오면 배터리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정도로 배터리 내부 손상이 발생된 것인데, 원인은 내부 소재들이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손상을 입으면서 분리막 손상으로 이어져 내부 소재들이 가스를 발생시키게 되고, 가스로 인하여 부품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측 사진은 신품 수준으로 재생시킨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이 장착된 상황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셀전압 수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정상 전압편차 수준인 0.00볼트 수준으로 인버터가 작동하는 상태에서도 신품 수준 전압편차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4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하여 확인한 후에 수리 완료를 결정합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 후에는 정상 작동으로 출고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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