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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고질병 주행 중 작동불능 feat. K5 하이브리드

여의도악마 2024. 9. 7.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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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만킬로를 주행한 K5 하이브리드 차량이 시동불능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시동불능 상태로 기아 사업소에 방치되었다가 상담 후에 입고를 결정하였습니다. 주행 중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계기판상 경고문구가 표출되면서 주행이 불가능해졌으며, 이런 상황이 나타날 때 재시동을 하면서 다시 시동이 걸렸는데, 여러 번 발생하다가 이번에는 재시동 후 시동불능 상태에 바졌습니다.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계기판상 경고문구는 차주분들을 당황하게 할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계기판 경고문구만으로 진단은 불가능합니다. 환자를 보지도 않고 진단할 수 있는 의사는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은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문제 차량의 작동 상황별 상태를 관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진단해야 합니다.

6가지 스캐너상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으며, 해당 에러코드들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영구적인 또는 일시적인 에러코드들로 분류하여 정밀진단을 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에러코드들의 신뢰도가 낮은 편이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또한 에러코드가 표출되지 않는 부분들까지 염두하고 정밀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주요 에러코드들 중 크리티컬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293 CAN 통신 회로 HCU/VCU 응답 지연 (C-CAN)

해당 에러코드는 3가지 경우의 수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원인 분석을 통해 3가지 문제점 원인중에서 하나로 진단하여 정확하게 수리를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고전압배터리 교체하고 해결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크리티컬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A6 고전압배터리 절연 파괴

해당 에러코드는 절연 파괴 앞에 고전압배터리가 붙었습니다. 절연 파괴 앞에 구동모터 또는 인버터 및 다른 부품명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P0AA6가 나온다면 주요 하이브리드 부품 중에서 어딘가가 절연파괴가 일어났다는 것으로만 받아들이고, 절연파괴 부분을 찾아서 해결을 해야 합니다.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모두 철저한 리빌딩 재생과정을 거치며, 해당 리빌딩 고전압배터리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과정으로 관리되는 고전압배터리들에 만족하고 계십니다.

 

고전압배터리 및 인버터 수리를 진행하였으며, U0293 및 P0AA6 에러코드에 대한 원인 진단 및 관련 수리를 모두 마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마친 후 출고하였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포함하여 수리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이 수준을 신품 배터리 수준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부합하는 신기술이 적용된 일련번호로 관리되는 리빌딩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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