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K7 2세대 하이브리드 2019년식 트렁크 누수 차량입니다. 후방 추돌 사고로 공업사에서 수리를 한 후에 3년 뒤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있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침수된 차량으로 작동 불능 상태에서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초동 대처 미흡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전혀 사용 불가능한 상황까지 악화된 상태에서 입고되었습니다. 2018년 포스팅에서 해당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장착한 모델들에 대한 문제점을 다룬적이 있습니다. 해당 방식으로 제작된 모델들은 사고를 당할 경우 위험성과 이번 사례처럼 누수로 인한 침수에 대한 문제점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누수로 인한 손상은 보증 수리 및 자차 처리도 불가능하며, 모든 책임은 차주에게 있다는 것으로 이런 피해에 대한 보상이나 피해 회복은 온전히 차주 자비 부담으로 수리를 해야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있는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모델들의 경우 차주 입장에서 수시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자리에 누수가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특히 후방 추돌 사고로 판금 도색을 했던 차량들은 다량의 비가 온 상황에서 주행을 했을 경우 주행 후 트렁크 누수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다양한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누수로 인해 발생된 침수 손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에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해당 에러코드들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직접적인 에러코드들과 간접적으로 일시적 발생 에러코드들로 분류하여 수리를 위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누수로 인한 침수 피해 차량들은 배선 손상까지 염두하여 수리를 해야 하며, 수리를 위해 정확한 하이브리드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가지고 누수 하이브리드 차량 수리에 임해야 합니다.
해당 차량의 누수 손상으로 인한 주요 에러코드만 4가지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P0AA6 고전압 배터리 부품 절연파괴
P0B3B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압 감지 A회로
P1B77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P1BA7 배터리 과충전 보호회로 활성화
스캐너상 배터리 팩 전압을 보면 6553.5볼트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총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였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인 것에 반하는 스캐너상 수치들을 표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이상하다고 볼 수 있는데, 아직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스캐너 시스템 표출 알고리즘이 미완성 상태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하이브리드 진단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수리하기 앞서서 누수가 발생된 원인들을 찾아서 수리를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누수 부위를 먼저 고치지 않는다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교체할지라도 다시 누수 위험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누수 부위들을 먼저 확인하고, 체크를 한 뒤에 물을 부워가면서 재차 확인 작업을 거치면서 수리 범위를 정한 뒤에 판금 및 실리콘 재작업 후 도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누수가 발생시킨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배터리 센서 배선 및 커넥터들을 재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된 것을 사진으로도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9개 모듈 모두 사망하였으며, 누수에 손상을 입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배선부터 고전압배터리 모듈까지 재생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누수로 인한 고전압배터리 침수가 발생하였다면 빠른 연락을 하시기 전에 트렁크에 있는 물들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트렁크 누수 그랜저 IG의 경우 상당히 많은 양의 누수로 인하여 제동 과정에서 실내까지 물이 유입되어 실내 배선 및 시트 및 인테리어 소재들에 곰팡이가 발생된 사례를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누수의 원인이 된 자리들을 확인하여 누수에 대한 판금 및 실리콘 재처리를 비롯한 도색을 마무리한 후에 침수된 배선들 전체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한 후 마지막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후 수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런 누수 피해 손상이 가능한 모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요타 방식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C필러 사이 즉, 트렁크 안쪽 공간에 장착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모델들을 제외한 모든 모델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현대기아차 준신형 하이브리드 모델들인 2015년부터 출시된 LF소나타, K5 하이브리드 2세대, 2017년부터 출시된 그랜저IG, K7 하이브리드 2세대 및 이후 출시된 2열시트 아래에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세단형 현대기아차 신형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잘못된 판금 도색 수리 이후에 누수가 발생하여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침수가 된다면 현대기아차 준신형 하이브리드 모델들의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가 바로 침수되며, 현대기아차 신형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자리 공간에 쌓인 침수물이 다량으로 있다면 제동시 2열시트 공간으로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아주 커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침수 피해을 입을 가능성이 현저하게 큽니다.
교체 후에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를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진단 작업을 통해 기본적인 확인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 및 작동 상태에 따른 변화값을 확인하면서 추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확인을 하면서 교체 작업 후 차량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우선 셀간 전압 편차는 현대차 매뉴얼상 0.02볼트를 기본으로 하게 되며,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 상태는 셀간 전압차이가 0.02볼트 이내로 한정됩니다.
저희 리빌딩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의 전매 특허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장착 당시 3.98볼트이며, 작동 상황별 3.90볼트로 모든 상황에서 전체 셀간 전압이 0.00볼트로 신품 수준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2볼트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나 셀간 전압이 0.02볼트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수준입니다.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스캐너상 표출되는 수치들로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런 부분들까지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는 것이 의무입니다. 해당 내용들을 근거로 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고, 정비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시작이며, 4가지 관점으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정상작동 확인을 거친 후에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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