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차 그룹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발점인 실질적인 하이브리드 1세대 차량으로 몇년 전부터 지속적인 고장이 발생되는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당연한 고장처럼 받아들일 수 있으며, 해당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진단을 해야합니다.
계기판상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동시에 들어와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추정되어 정밀진단을 실시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연관이 없어 보이지만 계기판 상 경고등은 단순 고장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지 정확한 고장 내용을 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고장 진단은 정밀 진단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562 시스템전원 낮음
C1688 MDPS 신호 이상
P0A96 고전압배터리 센싱라인 단선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이상 4가지 에러코드 중에서 중요한 에러코드는 2가지 입니다.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서 이상 으로 해당 에러코드는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는 아니며, 보통 P1B70 또는 P1B77과 같은 맥락의 고장코드로 볼 수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했다는 점은 분명한 에러코드입니다.
입고 전 방전을 몇 회 발생하였다고 하여 시동배터리 테스트를 위해 충전을 한 후 시동배터리 건강도 진단을 하여 시동배터리 문제점인지 다른 곳의 문제점인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시동배터리를 교체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무조건적인 시동배터리 교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시동배터리 및 주유구 도어 엑추에이터가 고장난 상태에서 입고되어 시동배터리 교체 판정진단까지 함께 하여 시동배터리와 같이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시동배터리는 내연기관용 시동배터리와 같은 가격이므로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시동배터리 교체시 무조건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교체해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23만킬로를 주행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신품 수준의 상태임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개별 확인 과정을 진행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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