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M(Integrated Electrification Module)은 XC90 T8 모델의 핵심 부품으로, 전기 모터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통합한 장치입니다. 요즘 IEM 관련 고장이 많으며, 볼보 서비스센터에서 해당 부품의 교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 IEM 고장의 주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계기판에 IEM 관련 오류 코드 표시
- 차량 구동 시 전기 모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간헐적으로 작동
- 배터리 충전이 원활하지 않거나 배터리 잔량이 빨리 소모
- 차량 성능 저하 및 주행 거리 감소
그리고 스캐너상 에러코드 카테고리 범위는 12가지로 상당히 광범위하게 스캐너 에러코드가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어떤 에러코드에 신뢰성을 가져야 할지 정비사 입장에서는 난감합니다.
IEM 고장 수리 방법
- IEM 고장 시 전문 정비소에서 진단 및 수리가 필요합니다.
- 주요 수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할 경우 IEM 모듈 교체
- IEM 내부 부품 및 다른 부분 수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재설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볼보의 문제점은 범용 스캐너에 대한 지원이 열악하다는 점입니다. 벤츠 BMW의 경우에도 해킹으로 전용 진단기가 뚫린 상황이라 실질적인 스캐너 진단이 현실적이기는 합니다만 볼보의 경우 전용 진단기에 대한 폐쇄적인 정책으로 범용 스캐너 진단에 신뢰도가 낮은 편으로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12가지 카테고리 중에서 주요 3가지 에러코드들을 가지고, 정밀진단을 시작합니다. 12가지 카테고리에 있는 에러코드들 중에서 3가지로 선별한 부분은 노하우로 집약 정리할 수 있습니다.
P065A71 제너레이터 시스템성능, 기계적 고장 엑추에이터 고착
해당 제너레이터에 대한 확인 작업을 거쳐서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 두 가지 에러코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P0CA168 Drive motor control module requested MIL illumination 알고리즘 관련 오류
P00BE123 드라이브 모터 인버터 온도센서 F회로 범위 성능 일반적인 신호오류 낮은 신호에서 고착
P0CA168와 P00BE123 에러코드 두 가지 중에서 한 가지는 볼보의 모든 모델들에서 특성 상황에서 간혈적 또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에러코드로 상황에 따라 무시해도 되는 부분이며, 또 하나는 정확한 진단 원인으로 해당 부분을 해결하여 서비스센터에서 부품 및 공임 포함 450만원의 비용으로 해결하지 않고 저렴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 자동차 점검, 사고 수리, 정비 및 사고처리가 필요한 상황을 맞이할 경우 무료로 상담하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수입 중고차를 구입하셨거나 수입차 사고가 있었던 차량 오너분들께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과다정비 및 과다수리를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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