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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차 상식 - 고전압 배터리와 덴트라이트란 무엇인가?

여의도악마 2024. 7. 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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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은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냉각을 위한 브로우모터 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중 고전압배터리팩 자체의 소모품성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한데, 이 원인이 바로 덴트라이트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고전압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 전기 동력 시스템이 정상일 경우 모터를 이용한 엔진 시동을 제어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일정 속도 구간에서는 순수 모터 주행이 가능하며, 엔진을 도와 어시스트 기능을 수행합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은 390만원이며, 도요타 렉서스 세일 기간에 따라 350만원대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사용기간은 차량 연식이 있다보니 2년부터 4년사이에 다수의 차량이 경고등이 다시 들어옵니다.

신품 배터리팩을 2년에서 4년사이에 다시 교체하는 원인이 바로 '덴트라이트'입니다.

- 덴트라이트는 리튬이온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음극 표면에 생성되는 나뭇가지 모양의 리튬 이온화 결정체를 말합니다.

- 덴트라이트는 배터리 내부에서 단락을 유발하여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 및 배터리 성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때로는 배터리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덴트라이트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전극 표면 처리, 전해액 첨가제 사용, 새로운 분리막 재료 개발 등의 해결책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재생에서 가장 걸림돌이자 가장 큰 해결과제가 바로 덴트라이트입니다.

고전압배터리팩 커버를 탈거하면 배터리 모듈을 직렬로 연결하는 배선버스바에서 음극에만 덴트라이트가 많이 고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니켈수소 배터리의 특성상 외부에도 음극에 덴트라이트가 있습니다. 이를 제거하는 것이 배터리 재생에 있어서 가장 해결과제이며, 덴트라이트를 제거해야만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재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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