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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지는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수리 feat. 엔진보링 그리고, 긴 보증기간

여의도악마 2024. 7. 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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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무너진 차량으로 원인이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엔진에서 동시에 온 사례입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무너진 뒤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수리한 후에 엔진이 무너지거나 엔진이 무너져서 엔진 보링을 위해서 들어오는 사례들이 많은데, 해당 차량의 경우 고속도로 주행 중에 엔진 쪽에서 둔탁한 소음이 난 후에 주행이 불능상태에 돌입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같이 망가진 사례입니다.

차주 분께서는 업계에서 가장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는 업체에게 차량을 맡기고 싶어하셨는데, 현대 서비스센터에서는 700만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한다고 할지라도 1년 또는 2만키로 보증이 문제로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1년 무상보증에 3년차까지 할인 보증에 마음을 두고 입고 결정을 하셨다고 합니다.

입고 후 풀방전 상태에서 파워서플라이의 도움을 받아서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자동차 계기판에서는 다양한 경고등이 표출된 상태이며, 자력으로 전원 공급이 어려운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멀리 익산에서 차량을 보내주셨으며, 빨리 고치기 위해서 예약 일정까지 변경하면서 진단 및 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SOC 충전량이 30% 미만일 경우 우선 고전압배터리 상태에 대한 다양한 경우의 수를 머리 속에 로드맵처럼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충전량이 30% 미만일 경우 단순 방전이든 고장으로 인한 방전이든 시동불능 상태에 직면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 팩 전압은 236.2볼트로 대략 충전량은 20% 수준이며, 시동은 불가한 상태입니다. 충전을 해서 살릴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셀 전압이 3.26볼트로 기준 셀 전압인 3.75볼트와 상당한 거리감이 느껴집니다. 거리감이 느껴지는 셀 전압 상태를 보면서 몇 가지 최악의 경우를 염두하고, 해당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수리한 뒤에 큰 문제점이 없는지에 대해 점검을 하지만 다른 큰 문제점이 있지 않은지 최선을 다해 찾아보지만 엔진에 문제점이 있었다는 점을 찾아내는데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후 알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 교체 직전까지 분해된 상태입니다.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보면 스캐너상 전압 수치상에서도 그렇고, 배터리 탈거 직전 상태를 봐도 무슨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해 직감적으로나 육안 확인으로나 전부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내용 및 입고 정밀 진단 데이터를 차주 분에게 전부 전달하고, 수리 범위를 결정한 후에 수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이 아닌 이상 진단 100%에 미달하는 마음 아픈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리고자하는 포스팅입니다.

고전압배터리 교체 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 기초 데이터를 보면 아주 교과서적인 전압 상태와 부가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교체된 배터리 상태에 대한 진단을 이어가면서 수리의 완성도를 높여갑니다. 네 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에 대해 정밀진단을 하게 되는데, 상황별 실측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 테스트 및 실주행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번 차량의 경우 모터 주행을 시작하면서 일정 구간이 지나면 엔진이 가동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엔진이 가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엔진 문제점을 인지하기 시작한 하이브리드 수리 과정은 다음 편에서...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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