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리터당 연비 9킬로 이상 나오는 전천후 쇼퍼드리븐 차량입니다. 출고된지 10년된 차량이라서 하이브리드 배터리에 문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GS300과 GS350을 소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LS600h의 경우 두 달정도 운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007년부터 2013년까지 렉서스에 대한 경험이 많아서 렉서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그 중 플래그쉽 모델인 LS600h의 매력과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고차로 구입한지 2년정도된 LS600h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 작업을 목적으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작업을 하다보니 기존에 타 업체에서 재생을 하였던 것으로 1년이 좀 지난 시점에서 다시 경고등이 들어와서 재생작업을 다시 하기 위해 저희 업체에 작업을 의뢰한 차량입니다.
기존에 타 업체에서 재생작업을 한 후 1년이 지난 차량들에 대한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 재생작업을 다시 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하십니다. 저희 업체의 노하우로 모든 배터리 셀에 대한 정확한 노하우 작업을 통하여 보다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작업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저희 업체에서 작업을 하신다면 1년 남짓 지나서 이렇게 다시 재생작업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저희 고객 분들께서는 일반적으로 이상 배터리셀만 교체하거나 제대로 재생작업을 하지 않은 업체에서 작업해서 이렇게 두 번 작업하는 것보다 저희업체에서 먼저 확실한 작업을 한번에 끝냈다면 하는 아쉬움을 많이 토로하십니다.
LS600h의 경우 뒷좌석부터 트렁크공간 작업량이 많은 차량으로 디테일한 작업이 필요한 차량입니다. LS600h 재생작업을 할 때마다 많은 분들께서 트렁크에 있는데, 뒷좌석까지 왜 작업을 해야하는지 의아해 하시기 때문에 자세한 사진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트렁크 공간에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를 탈거한 후 트렁크 상태입니다.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를 탈거한 후에도 렉서스의 기함답게 많은 부품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사진을 보면 에어컨 냉매배선도 볼 수 있습니다.
트렁크 운전석 쪽 상태입니다. 일반 배러티를 비롯하여 다른 부품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 배선을 탈거해야하기 때문에 에어컨 냉매 작업에 대한 별도 비용을 포함하여 작업비가 산정됩니다.
트렁크 조수석 쪽 부위에도 트렁크 마감재 아래 쪽에 많은 배선들이 있다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뒷좌석부터 이런 저런 다양한 부품들을 탈거하고 나서 드디어 나온 LS600h의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가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나온 LS600h의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의 무게는 성인 2명이 들기에도 힘든 수준의 무게를 자랑합니다. 이 배터리가 렉서스의 기함인 LS600h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하는 원동력으로 작동합니다. 배터리 팩은 크게 두 개로 소형이 상단에 위치하고 아래 대형 배터리팩이 존재합니다.
상단 소형 배터리를 보면 숫자 표기를 해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재생 작업을 했던 표시입니다. 그런데 원형 고무 완충재가 하나 빠져 있었습니다. 기존 재생작업을 할 때 디테일한 부분도 많이 부족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위 사진에서도 기존에 작업을 했던 숫자 표기가 수기로 작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위치한 대형 배터리팩에도 고무 완충재가 5개나 빠져있습니다. 배터리 무게가 있다 보니 기존 재생작업을 할 때에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지 않은 것으로 보아 어느 업체에 작업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많이 아쉬운 부분이 큽니다.
하단부의 고무완충재를 확인하였더니 26개가 사라졌습니다.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렇게 작업을 한다면 제조사에서 배터리 무게를 상단 배터리와 하단 배터리팩의 상충작용을 위해 설계한 목적을 완전히 무시하는 수준의 작업을 했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 배터리팩은 재생작업이 완료해서 교체할 하단 배터리팩입니다. 고무 완충재가 전부 있다는 것을 육안으로 100%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저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쓰면서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작업입니다. 저희 업체의 LS600h의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의 재생작업의 우너천 노하우까지 전부 공개할 수 없지만 저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비교해보고 생각해본다면 소비자분들께서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재생작업의 품질에 대해 보다 확신을 가지실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합니다.
LS600h의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를 교체한 후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하나 하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고무 완충재까지 신경을 쓰고, 또한 사진으로 올리지 않았지만 배터리 온도 센서 역시 이전 재생작업 업체에서는 파손된 상태로 그대로 둔 상태였습니다. 이런 온도센서까지도 신경을 쓰고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 작업입니다.
이렇게 재생작업이 마무리된 상태의 LS600h의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된 배터리 팩은 다시 차량으로 장착을 하고 차주께서는 기분 좋게 출고하셨습니다.
아래 이전 작업 포스팅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작업 내용을 포스팅에 공개하기 힘들어서 중요한 부분들을 하나씩 연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께서 단지 저렴하다고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를 아무 곳에서나 작업하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https://labstock.tistory.com/1458619
그리고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 재생사업은 아직 국가 차원에서 허가 사항이 없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업체는 더욱 신경쓰고 디테일한 부분 하나까지 신경쓰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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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센터에서 교체하는 것도 좋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아주 무리수를 두는 것입니다. 과다한 정비비용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한 이유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조삼모사식 자동차 소비생활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료비 아껴서 배터리 교체비용을 센터에 돌려주는 식의 자동차 소비생활을 이제 금물입니다. 1년 보증수리를 보장하는 배터리 리커버리 즉, 배터리 재생 서비스로 현명한 하이브리드 오너가 되시길 바랍니다.
현명한 하이브리드 전기차 오너로서 배터리 재생 서비스로 리터당 연비가 떨어진 상태로 자신의 소중한 차량의 과부하를 계속해서 주는 위험한 주행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담보로 위험한 주행은 금물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 재생 리커버리 문의 상담은 네이버톡톡으로 연락처와 차종을 꼭 보내주세요.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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