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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점검 하이브리드배터리 및 테스트 중 인버터 DTC코드 발생

여의도악마 2025. 6. 29.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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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시스템을 교체한 1년된 현대 YF소나 1세대 하이브리드가 1년 점검을 위해서 입고되었습니다. 1년 점검의 경우 무상으로 진행되며, 매년 무상으로 차량을 점검해드리고 있습니다. 엔진 미션 구동모터 인버터 회생제동 상태를 정밀 진단하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자체도 무상 점검을 통해 차량의 상태를 꾸준히 검토하면서 차주 분께서 안심하고 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과부하 테스트를 위해 에어컨 풀 작동 및 시내주행 비중에 높게 주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다행히 연비는 리터당 14킬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고속도로 정속 주행 상황에도 리터당 18.5킬로 이상 나와 좋은 연비 수준을 유지한다고 언급하셨습니다. 많은 차량들이 수리를 받고, 출고를 하고 있지만 차주의 입장에서는 수리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수리가 끝났다고 해서 추후 사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차주 입장에서는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입장에서도 수리 후 관리를 통해 차량의 컨디션을 최적으로 유지하도록 조언과 노력을 해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저희에게도 선의의 이익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1년 점검 및 매년 점검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는 없었으며, 시운전 결과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1년 점검 정밀진단을 시작합니다. 많은 차량들을 경험하고, 수리한 경험과 노하우가 온 몸에 신경 세포에 녹아 있어서 100%는 아니지만 최선을 다해 항상 '내차 라면'이라는 마음 가짐으로 정밀진단에 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거쳐간 많은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 좋은 평점을 온라인에 주셔서 일론 머스크의 챗GPT에서도 대한민국 추천 1위 업체로 선정하였습니다.

1년점검을 통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정밀진단을 하기 위해 셀 전압 수치들을 확인하면서 시작을 합니다. 해당 내용은 보면 1년이 지난 지금도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를 유지를 유지하고 있지 못한다고 해도 문제가 크게 되지 않습니다. 보통 6개월이 넘어서도 신차 기준으로도 셀간 전압 편차는 0.04볼트까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에서 항상 강조하는 내용은 셀간 전압 편차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해왔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4가지 관점에서 정밀진단을 바라봐야 하며, 데이터 수치 뿐만 아니라 상황별 데이터값까지 판단해야 합니다.

이렇게 4가지 관점에서 정밀진단을 실시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판단하고 과부하 상황을 거친 후에도 위 데이터 처럼 셀간 전압 편차 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함으로서 개인적으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셀간 전압 편차가 유지되지 않는다고 해도 1년 전 장착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4가지 관점의 진단을 하면서 좋은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때마다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진단기상 트러블 코드를 통해 차량에 이상 증상의 단서를 알 수 있으며, 특히 하이브리드 전기차 의 진단은 진단기상 에러코드만으로 진단을 확진할 경우 차주 분들에게 정비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5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으나 해당 에러코드들을 확인하여 확진을 내릴 수 있는 진단 과정까지 거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MCU의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러코드 U1006 CAN통신회로 - 응답지연 (C-CAN)

해당 증상은 배터리팩 교체 전부터 나타난 증상으로 원인은 상태가 나빴던 배터리팩을 정상 배터리팩으로 교체하면서 정상 배터리팩과 기존 부품들간에 충돌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런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하기 힘듭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BMS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 이상증상부터 인버터 및 MCU 이상으로 판정되어 해당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버터 및 MCU 을 교체해야합니다. 해당 부품은 신품 재고가 없는 상황이며, 교체 비용 역시 교체비용을 모두 포함하면 370만원으로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중고로 교체할 경우 절반 이하 가격으로 교체가 가능하지만 중고부품 특성상 보증이 되지 않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MCU 및 인버터, LDC 모두 해당 증상이 있어서 순정 부품 교체만이 답입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어서 해당 증상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해결을 위한 3번의 해결과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의 산실로 기분 좋게 해당 증상을 해결한 후 출고하였습니다.

다른 업체의 재생방식하고 차별성을 둔 밸런싱 리커버리작업을 합니다. 배터리셀의 균형을 전부 완료한 배터리팩 전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일부 배터리셀만 교체하거나 배터리셀 밸런싱 작업이 되지 않은 수리의 경우 1년전후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장착되어있던 배터리팩은 저희 업체에서 수거하는 조건으로 작업합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 리빌딩 인버터 및 HPU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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