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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2세대 하브 고전압배터리 신품수준 리빌딩 배터리 교체란?

여의도악마 2025. 2. 22.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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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판상 엔진경고등과 주행 중 시동꺼짐 증상으로 입고된 K7입니다. 해당 더뉴K7 하이브리드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2세대 하이브리드라고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가장 바람직한 디자인으로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디자인이지만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은 내구성도 가장 취약하고, 설계상 문제점이 아주 많은 차량이라 비추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구성이 취약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신품 수준의 상태를 어떻게 판단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계기판상 표출되고 있는 엔진경고등 하나입니다. 상담 전화를 받다보면 계기판상 이런 저런 설명하는 하는 분들이 많은데, 엔진 경고등이 표출되는 원인은 200가지 넘는터라 문제의 차량을 직접보고 진단을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전화상으로 이런 저런 대화는 탁상공론에 불과합니다.

펄트코드를 표출하는 진단기상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EPB SMK VDC BMS 이렇게 4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EPB SMK VDC BMS 4가지 카테고리 중에서 이번 포스팅에 주요 카테고리는 BMS 카테고리입니다. 해당 카테고리에서 표출되고 있는 내용이 현재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나타나게한 원인입니다.

하이브리드 수리 초창기에는 BMS 카테고리에 1개 이상 트러블코드가 표출되는 것을 보면 긴장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고 나서는 BMS 카테고리에 보이는 펄트 갯수에 따라 머릿 속에 그려지는 경우의 수를 생각하면서 수리 방법을 생각해놓고, 트러블코드를 확인하는 루틴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되고 있는 트러블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7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P1BA7 배터리 과충전 보호회로 활성화

P1B77 에러코드와 P1BA7가 동시에 표출되었다는 것은 바로 머릿 속이 복잡해집니다. 이들 두 트러블코드가 동시에 표출될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가 바로 머릿 속에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이들 두 코드의 교집합이 만들어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전체 교체만이 해답입니다.

우선 문제가 있던 P1B77 에러코드와 P1BA7 에러코드 두 코드의 교집합을 발생시킨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가 심각한 상황이고, 포스팅에 공개하기 그래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모듈을 탈거한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골조만 남겨놓은 사진입니다. 그리고, 신품 수준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모듈을 장착한 후에 진단을 하게 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센싱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 확인과 수치들이 정확한지 기본적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 편차는 전혀 없는 0볼트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모두 3.86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전압 편차 0볼트의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만을 국내에 유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작동 상황 속에도 3.86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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