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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버터가 손상되는 이유 중 하나??? feat. 인버터와 EWP모터 관계

여의도악마 2025. 2. 2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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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가 6만킬로 이하인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이 주행불능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특징은 주행거리도 짧으며, 과격한 주행을 전혀하지 않은 차량이라서 인버터가 고장 진단을 확진한 후에 의구심이 많이 컸던 차량이었습니다. 주행불능 상태에 빠진 차량의 경우 인버터 플라즈마 현상으로 일어난 쇼트 현상이 일반적인 원인인데, 그런 문제도 아닌 차량으로 직접적인 원인은 인버터 손상이지만 사용 환경을 보면 전혀 그렇지 않는 간접적인 원인을 찾아야만 하는 차량이었습니다.

엔진 경고등을 비롯하여 배터리 경고등과 냉각수 경고등이 사이 좋게 표출된 상태이며, EPB 경고등도 표출된 상태였습니다. 연식 대비 너무 짧은 주행거리는 오히려 고전압배터리에 무리가 갈 수 있는터라 세심하게 모든 부분들을 정밀진단하는 과정이 필요한 차량입니다. 시동 여부를 떠나 시스템 전반적으로 어떤 원인에서 비롯된 문제인지에 대해 가장 궁금하다는 것이 머릿 속을 가득채웠습니다.

스캐너상 오토스캔 결과 트러블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5가지였습니다.

에어백 EPB EPS VDC HCU

이렇게 5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의외로 원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들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내용은 HCU 관련 내용이 중심이 되어서 다른 카테고리를 전염하듯 트러블 코드를 확산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으로 고질병도 아니고, 단지 진단을 하는 입장에서만 고생하면 됩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되는 트러블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94 DC DC 컨버터 성능 이상

P0A94 트러블코드는 LDC 관련 에러코드로 실질적으로 표출되어야 할 카테고리는 HCU가 아니라 LDC 카테고리에서 표출되어야할 내용입니다. 진단기의 특성상 에러코드 자체만으로 확진을 내리지 말라고 그동안 포스팅에서 계속해서 강조해온 내용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두번째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트러블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298 CAN 통신 회로 DC 컨버터모듈 응답 지연

어떤 이유로 LDC 관련 부품이 손상되면서 발생된 에러코드로 P0A94 트러블코드 및 U0298 트러블코드의 교집합을 생각해보면 결론을 아주 쉽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설명하기에는 포스팅 관계상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러블코드 교집합 진단 방법을 생각하면 실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아주 쉬울 수 있습니다. 물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와 노하우가 머릿 속에 있어야 가능합니다.

인버터 고장원인을 생각하고, 그 결과 고장난 인버터를 교체하고 U0298 트러블코드 원인을 해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주행불능 직접적인 원인을 해결합니다. 인버터를 교체하고 나면 해당 차량은 시동도 가능하고, 주행도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버터와 U0298 트러블코드가 발생하게 만든 실질적인 원인까지 해결해야 모든 수리를 마치게 됩니다. 인버터와 U0298 트러블코드를 해결한다고 해도 간접적인 원인 즉, 문제의 시작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해당 차량의 수리 교체한 부분은 얼마가지 않아 다시 고장나게 됩니다.

 

P0A94 트러블코드 및 U0298 트러블코드의 교집합을 생각해보면 간접적인 원인은 바로 인버터 HSG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EWP모터입니다. 해당 부품이 문제가 있는지 실측 진단을 하는 것으로 확진 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교체보다는 실측 진단 후 교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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