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 C클래스 C350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 부조 문제로 입고되었습니다. 엔진 자체 문제인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문제인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는 엔진 쪽 문제라고 해서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아이들링과 엔진 주행 시에 간혈적으로 엔진 경고등을 계기판에 표출하면서 부조현상을 보이는 상태였습니다.
벤츠 C클래스 C350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된 엔진은 M271 및 M274 엔진이 적용되었으며, 엔진 경고등만으로는 엔진 문제인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문제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C클래스 C350 하브 엔진 부조 수리를 위한 기초 진단은 스캐너상 트러블코드 즉, DTC코드를 시작으로 진단에 들어갑니다. 계기판상 엔진 경고등은 단지 차량에 이상이 있다는 점만 차주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화상으로 엔진 경고등과 증상을 이야기한다고 해서 진단을 확진할 수 없습니다.
스캐너에서 오토스캔을 통한 주요 DTC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ECM 모터 전자장치
SAMF 전면 SAM 신호 획득 제어 장치
DTR (Distronic)
ECM SAMF DTR 3가지 카테고리에서 트러블코드를 표출하고 있으며, 이들 에러코드들이 표출되는 카테고리 내용만으로 대략적인 이상 증상에 대한 원인 영역을 직관적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기초 진단을 시작합니다.
'ECM 모터 전자장치' 카테고리에서 DTC코드를 표출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P030085 연소실화가 인지되었습니다. 시그널이 허용 한계값 이상입니다.
P030385 실린더 3의 연소실화가 인지되었습니다. 시그널이 허용 한계값 이상입니다.
해당 내용만 있다면 엔진 점화계열 부품들을 실측을 통하여 확진을 할 수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이 카테고리 내용만으로 놓고 보면 점화 플러그 점화코일에 대한 실측 진단이 필요하지만 아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점화계열 실측은 필요없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SAMF 전면 SAM 신호 획득 제어 장치' 카테고리에서 DTC코드를 표출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B21DF71 시동배터리 접속 해제 릴레이에 작동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엑추에이터가 블로킹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전장계열 문제점을 의미하며, 시동배터리 및 관련 릴레이 퓨즈 배선을 확인해야할 문제입니다. 이 트러블코드 내용은 필수적으로 점검해야할 내용이 있습니다.
'DTR (Distronic)' 카테고리에서 DTC코드를 표출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163AFA DISTRONIC 컨트롤 유닛이 오염 또는 이물질로 인해 차단되었습니다.
C163AFA 에러코드와 P030085 에러코드의 교집합을 생각하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엔진 자체에 대한 문제점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에러코드 교집합 진단 방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을 파악하고 ECU 및 다른 부분의 진단 확인을 통해 수리를 하였으며, 해당 사항 확인 후 수리를 진행하였으며,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차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독일 및 유럽 그리고 미국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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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혈적 작동불능 벤츠 S클래스 W22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진단과 수리
요즘 자주 들어오는 벤츠 S클래스 W222 PHEV 마이바흐 컨버전입니다. 증상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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