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디젤

올뉴카니발 R 디젤엔진 카본제거 및 로커암 수리 교체

여의도악마 2024. 12. 2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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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대체불가 가족형 RV인 올뉴카니발 모델은 한국 중고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2.2R엔진의 고질병인 로커암 누유를 해결하기 위한 로커암 커버 작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로커암 커버를 작업하기 전에 로커암 커버는 엔진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적절한 유지보수가 필요한 부분이며, 일정 주기보다는 차주의 주행 습관에 따라 빨리 누유가 발생하기도 하며, 교환 및 점검을 위한 작업은 일정 주기로 점검을 하면서 로커암 커버 누유가 심할 경우 교체 작업이 필수입니다.

로커암 커버의 중요성

- 로커암 커버 정의 : 로커암 커버는 엔진의 중요한 부품으로, 오일 누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로커암 커버를 신품을 교체하는 것은 우선 카스켓 패킹 교환을 여러 번 교환해도 계속해서 누유가 발생할 경우 커버와 카스켓 패킹을 신품으로 전체 교환하는 것을 강추합니다.

- 열 변형 문제 : 고RPM 위주로 사용하는 급가속형 차주 분들의 로커암 커버는 헤드 열로 인한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로커암 커버 자체가 열 변형이 와서 신품 교체를 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누유의 원인

- 엔진오일 누유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 정비 전문가가 소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로커암 커버에서의 누유이다.

- 로커암 커버는 헤드 커버 또는 잠바 커버라고도 불리며, 엔진의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다.

- 이 커버에서 누유가 발생하면, 전체적으로 세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로커암 커버의 역할

- 로커암 커버 가스켓은 엔진 헤드 상단과 로커 커버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오일 누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이 가스켓은 로커암 커버에 전해지는 진동을 완화하는 기능도 수행합니다.

- 따라서, 로커암 커버 가스켓의 상태는 엔진의 기밀성이 유지되면서 엔진 성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엔진 누유의 원인 분석

- 누유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무의 경화 : 시간이 지나면서 고무가 딱딱해지는 현상인데, 기밀성 즉, 밀착이 되지 않으면서 누유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엔진 오일의 성질 : 엔진 오일이 고무와 플라스틱 부품을 경화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게 되면 소모품으로 누유가 발생하게 됩니다.

- 결론적으로 소모품인 고무 가스켓이 딱딱해지면 기밀이 이루어지지 않아 자연스럽게 엔진 오일 누유로 이어지게 됩니다.

고무 가스켓의 특성

- 고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경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 딱딱해진 고무 가스켓은 제대로 된 기밀을 유지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누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엔진 진동으로 인해 고무 가스켓이 갈라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유 방치 시 문제점

- 누유된 상태로 방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엔진 오일의 기화 : 누유된 엔진 오일이 고온 부품에 닿으면 기화될 수 있습니다.

2. 운전자의 건강에 치명적 : 기화된 가스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하게 됩니다.

3. 주변 부품의 오염 : 고무 부식류와 주변 부품들이 오염될 수 있어 해당 부품들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로커암 커버 교체 방법

- 로커암 커버에서 누유가 발생했을 때, 빠른 조치가 필요하습니다.

- 교체 과정에서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다른 부위에 누유가 없더라도 로커암 커버에서 누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교체 후에는 누유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여 주기적인 확인도 필요합니다.

- 교체 후 시동을 걸어 누유 여부를 확인하고, 체결 볼트들에 대한 규정 토크를 지켜서 체결했는지 점검해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흡기 매니폴드 조립 과정

- 흡기 매니폴드는 엔진의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이며, 디젤 차량의 흡기 카본 청소를 한다는 것은 이 부분을 청소하는데, 엔진 공기 흡입에 가장 중요한 직접적인 부품입니다. 이 부분을 탈거하여 로커암 커버 교체 준비를 하게 됩니다.

- 세정 작업은 로커암 커버 교체 탈거하면서 카본 세정제를 사용하여 청소 작업을 기본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 기름때 제거 역시 카본제거와 함께 작업되는 부분입니다. 카본 제거를 할 때, 관련 부품들에는 디젤 연소 특성상 특유의 디젤 기름때가 끼게 되는데, 필수로 이런 부분들을 제거 및 청소과정을 하게 됩니다.

엔진 성능과 밀착 문제

- 로커암 커버 작업시 밀착의 중요성 : 밀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엔진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공기 유입 문제 : 로커암 커버 밀착이 안 될 경우, 공기가 유입되어 RPM이 비정상적으로 상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조립 필요성 : 조립 시 로커암 커버 정확한 밀착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작업 시 로커암 커버 밀착 작업을 주의있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

로커암 커버 조립 시 주의사항

- 부품 교체 권장 : 조립 시 항상 새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점검 : 예방 정비가 아닌 정기적으로 엔진 주변 부품을 점검하고 문제가 확인된다면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없는 예방정비보다는 확인 정비가 필요합니다.

로커암 커버 작업의 결과

- 작업의 결과 : 차량 자체가 소모품이지만 문제가 있었던 차량을 작업할 경우 작업된 부분에 있어서는 성능 향상은 당연한 결과이며, 작업한 부분만큼 성능향상과 좋은 주행이 가능합니다.

R엔진의 전문가가 운영하는 곳은 디지털 진단 장비와 함께 디젤 엔진 전용 부품, 최신 도구 및 장비, 높은 기술력으로 정확한 진단 및 수리, 이에 따른 보증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디젤 엔진에 대해 사고나 수리를 받게 된 경우, 디젤 엔진 전용 센터 또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고 정확한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디젤 엔진 자동차 점검, 사고 수리, 정비 및 사고처리가 필요한 상황을 맞이할 경우 무료로 상담하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디젤 엔진 중고차를 구입하셨거나 수입차 사고가 있었던 차량 오너분들께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과다정비 및 과다수리를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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