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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는 센터 보증보다 좋은 조건으로 교체할 수 있다.

여의도악마 2024. 12. 10.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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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 가장 많이 작업을 해온 캠리 7세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한지 2년 9개월만에 들어온 차량으로 서비스센터 신품 배터리 교체 보증기간 1년에 2만킬로를 넘어서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다른 답안지를 선택하신 사례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반겨주면서 해결하라는 명령을 무언으로 압박해줍니다. 이런 차량을 만난다고 해도 해결책을 찾는 것은 아주 쉬운 일입니다. 모든 문제가 그렇듯 해결책을 찾기까지가 어렵지 해결책을 찾고 난다면 아무 문제도 아닌 게 됩니다.

Check Hybrid System 이라는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오게 되면 아주 답답한 상황이 됩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후 스캐너로 경고등을 소거를 하면서 계속 주행을 할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물론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내구성이 좋은 편이지만 경고등을 계속 소거해서 주행할 경우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만 교체해도 될 것을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도 교환해야 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배터리플랜트에서 모든 셀의 검수를 마친 후 재생작업 과정을 엄격하게 거칩니다. 전압을 확인 후 덴트라이트라는 결정을 파쇄하는 작업을 거친 후에 용량을 확인하여 배터리셀의 수준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과정을 마친 후 배터리팩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모든 배터리셀의 밸런싱을 마친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즉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재제조과정을 마무리한 후 Check Hybrid System이 들어온 하이브리드 차량에 교체를 하게 됩니다.

우선 스캐너를 자동으로 검진을 하게 되면 많은 고장코드들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었다고 해서 표출된 에러코드 모두가 실제 고장인지는 확인을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참고 자료일 뿐이지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 아니라는 점을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진단 및 수리는 위 P0A80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Replace hybrid battery pack) 코드에 의존하지 않고, 정밀진단 후에 교체 판단을 내립니다.

- 스캐너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를 단순하게 판단하지 않고, 정확한 진단 방법을 통해 교체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 하이브리드 경고등을 삭제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성능 저하가 온 고전압 배터리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성능 저하의 결과는 전압 수치를 비롯하여 4가지 관점에서 스캐너상 수치 변화값들까지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밀 진단 후 교체해야 합니다.

스캐너를 보면서 다양한 요소들을 하나하나씩 점검해 나가면서 모든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연결하여 직관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산발적인 문제의 요소들은 항상 예고없이 찾아온다는 점이 당황스럽게 하지만 오히려 해결책을 찾기 위한 의지는 정말 불태워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의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되는 부품들의 작동 여부에 따라서 변화하는 수치들의 값 및 변화값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변화값 위주로 판단을 해야 정확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례들이 비교적 많아 저희에게 다시 입고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는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처음 설계된 배터리를 분해하여 수명이 다한 배터리셀을 교체하거나 전문성을 가진 재생방식으로 배터리셀을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시켜서 재제조하는 방식입니다. 신품배터리와 전문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재제조 재생 방식으로 재탄생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신품배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가조립을 한 후에 시운전 주행 테스트과정에서 나오는 요소들을 시운전의 느낌과 함께 조합하여 점검을 한 후 정상 상태를 진단하여 출고를 합니다. 수많았던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을 개조 BMS로 한번에 해결하는 사례를 한번 더 만들어냈습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는 정확한 점검과 진단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이번 작업에서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재진단 과정 후 저장된 데이터를 면밀하게 검토한 후에 출고를 결정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 후에 저장된 스캐너상 데이터를 재확인하면서 교체 후 재진단을 내립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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