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배터리를 신품으로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할 경우 보증기간이 1년에 2만킬로라는 점을 인지하고, 4년 보증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검색을 통해 알고 방문한 차량입니다. 개조 배터리 및 중국산 배터리는 불법 개조 배터리라는 점도 평소 공부를 통해 알고 있었던 차주 분께서 선택한 4년 보증 서비스입니다. ES300h 하브배터리 4년보증기간 서비스를 받았던 지인의 소개로 방문을 하셨습니다.
계기판상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Check Hybrid System' 문구를 표출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만 오너에게 알려줍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셧다운 시키고,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점이 강점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져버리는 불상사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도요타 렉서스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ES300h 차량의 스캐너상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고장코드에 진입하면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라는 에러코드가 P0A80 코드로 표출하는데, 3개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Pending Currunt 히스토리 3가지 부카테고리로 표출됩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두 가지 사항을 필수로 지키고 교체를 결정합니다.
우선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에러코드가 정확하지만 제대로 표출된 것인지에 대한 확인 진단 작업을 기친 후 교체 판단을 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교체를 판단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다른 부분들이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인지에 대해 확인한 후 교체를 결정합니다.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전에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설명한 뒤에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는 해당 고전압배터리팩이 작동하는 상황별 상태 수치들을 종합하여 정밀진단을 한 후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되는데, 정밀진단 시에 파워트레인 및 인버터, 모터, 회생제동 기능들을 점검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다른 부품들이 계속해서 문제를 발생시킬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수리를 저희가 거부하기도 합니다.
정밀진단을 마친 후에 정밀진단 내용을 차주 분에게 고지하고 내용을 설명한 후에 고전압배터리팩 교체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합니다. 이 결정에 앞서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할 차량인지에 대한 정밀 진단 내용을 근거로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경고등이 들어올 경우 다른 경우의 수에 대한 진단 후에 경고등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문제인지가 확실한지 확인하는 진단 과정도 필요합니다.
스캐너상 표출되는 수치들을 작동 상황에 따라 관찰하면서 4가지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확인 진단 작업이 생략되면,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신품으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한다고 할지라도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올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는 해당 고전압배터리팩이 작동하는 상황별 상태 수치들을 종합하여 정밀진단을 한 후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되는데, 정밀진단 시에 파워트레인 및 인버터, 모터, 회생제동 기능들을 점검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다른 부품들이 계속해서 문제를 발생시킬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수리를 저희가 거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상작동을 확인하고, 출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전국에 직영점을 운영하지 않고, 협력센터 체계를 구축한 이유는 수입차 전문점을 중심으로 혹시 모를 오너분들의 정비에 도움이 되기 위함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는 차량들의 대부분이 연식이 오래된 차량들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고장이 날 경우 원활하고 신속하게 정비 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기 위함입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협력업체 사장님들의 손길이 많은 오너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그동안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정확한 교체 기준으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문제없이 오랜 기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하고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와서 저희에게 다시 작업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판단은 정확해야 합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와는 다른 관점으로 진단 및 수리 후 확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개별셀이 아닌 2개에서 4개 모듈 전압의 합을 기준으로 표출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관점을 시작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은 3가지를 더 확인하면서 교체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합니다.
오랫동안 주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해당 차량의 수리를 마무리합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라는 것은 교체 전 고전압 배터리팩의 상태 및 문제점에 대한 진단 내용을 차주 분에게 전부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관련 내용을 전부 확인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카톡으로 전달한 후 수리 여부 및 수리 확인을 하고 출고를 하게 됩니다.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저희 업체의 시그니처인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해 정밀진단 수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를 거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좋은 고전압배터리팩으로 교체되었다고 해서 바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문제가 개선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되어야 그 때 비로소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과정을 마무리한 후에 경고등이 없는 것에 대한 확인 진단을 마무리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작업까지 출고를 결정합니다.
명확한 신기술로 리빌딩한 고전압 배터리 모듈만을 사용하여 차주 분의 안전과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나게 해드렸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메인배터리 #수리 #정비 #교체 #교환 #하이브리드 #배터리 #업체 #전국망
#하이브리드배터리수리업체 #하이브리드배터리재생업체 #리빌딩배터리 #리빌트배터리
#렉서스 #ES300h #고전압배터리교체 #수리 #정비 #P0A80 #고전압배터리팩교체
'자동차 > 도요타렉서스HEV'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렉서스 RX450h 신품 수준의 리빌딩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1) | 2024.11.18 |
---|---|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주행거리에 영향을 받을까? 연식에 영향을 받을까? feat. ES300h (3) | 2024.11.13 |
ES300h에 표출된 엄청난 펄트코드들을 진단하고 수리하기 (4) | 2024.11.05 |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전에 정밀진단이 마음에 들어 입고한 ES300h (6) | 2024.11.03 |
정비업 출신 사위가 장모님 차량 케어를 위해 입고한 ES300h 하브배터리 교체 (5) | 2024.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