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차량은 기아 포르테 하이브리드입니다. 저희에게는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현실적인 이유가 있어 수리를 거부할 경우 저 업체는 입맛에 맞는 차량만 수리한다는 소리를 듣기 싫어서 어쩔 수 없이 수리를 할 수 밖에 없는 차량입니다. 기아 포르테의 경우 현대 아반테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같은 플랫폼으로 LPG 하이브리드라는 특성으로 세계적으로도 독특한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기아 포르테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개인적으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0.5세대라고 분류하는 하이브리드 세계관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전 베르나 및 프라이드 하이브리드는 도요타에게 OEM 방식으로 제작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현대기아차 프로토 타입 하이브리드로 분류합니다. 그렇다면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 1세대는 YF소나타 및 K5 하이브리드입니다.
현대 아반테 하이브리드와 기아 포르테 하이브리드는 간결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설계한 것이 특징입니다. 원박스 시스템으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 1세대와는 아주 간결한 설계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르테 하이브리드 MCU 고장으로 입고되었으며, 계기판에는 경고등이 있지만 운행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포르테 하이브리드는 원박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사진 왼쪽에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이 있으며, 배터리팩에 매미처럼 제어부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또한 사진 가운데 검정색 박스는 릴레이 박스가 있으며, 사진 오른쪽 상단에는 MCU 및 인버터가 위치해 있으며, 그 하단에는 LCD가 있어서 하이브리드 핵심 시스템이 대부분 위치해 있습니다.
기아 포르테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540 IFB MIL OFF 고장코드 감지
U0110 CAN 통신 회로 MCU 응답지연 C-CAN
P1540 및 U0110 에러코드는 모두 MCU 관련 증상이며, MCU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서 표출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원인 해결은 MCU를 교체하거나 수리하는 방법입니다. MCU를 수리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아서 보유하고 있는 부품으로 교체를 결정하고 교체 수리를 결정하였습니다.
원박스로 구성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0.5세대 원박스 시스템을 탈거하고, 분해하여 MCU를 교체 진행하였습니다. 엄선된 재생 부품을 사용하며, 모든 진단 및 수리 교체 과정을 통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인지 확인하는 과정까지 거치게 됩니다. 모든 과정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부터 하나하나 확인하는 기본을 지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교체 전에는 고전압배터리를 확인하는 것은 기초적으로 진행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 진단 및 부품 교체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까지 필수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의 수리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더라도 의무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까지 필수로 진행하여 내 차를 고친다는 마음으로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8만킬로수준의 주행거리로 아직 달릴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입니다. 소중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탈 수 있는 차량으로 거듭나 차주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출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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