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불능으로 입고된 그랜저HG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랜저HG 자체를 좋아했던 모델인데,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TG 모델부터 그랜저는 차주들의 감성부터 현실적인 면까지 한국 정서를 그대로 담은 최적화된 상품이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세계적으로도 몇 안되는 좋은 상품성이 일품인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에도 신차 출고 가격을 기준으로 보아도 제어부 결함만 아니라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상품성을 지닌 차량입니다.
이런 차량을 두고 서비스센터에서는 하이브리드 정비사를 양성하고 있지 않아서 부품 가격도 비싸지만 수리 인력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아서 많은 차주들이 상당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먼저 일반 센터를 방문하게 되며, 사업소를 이리저리 다니다가 결국 수리를 포기하게 되며, 차주의 견인 서비스 역시 1년치를 전부 사용하게 만들어서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만듭니다.
우선 시동배터리를 비롯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까지 방전으로 인하여 시동불능 주행불능 타이틀을 얻는 해당 차량을 위해 파워서플라이를 걸고 진단을 시작합니다. 위 사진은 진단 후에 시동배터리를 고전류인 118암페어로 급속 충전을 통해 충전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당 차량의 여러 에러코드들 중에서 오늘 하이라이트 펄트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298 CAN 통신 회로 DC컨버터모듈 응답지연
이 에러코드가 HCU 및 AIRCON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주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에러코드이기도 하고, 정비사를 함정에 빠뜨리기도 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우선 배선 문제부터 찾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충전 불가라는 현상을 기준으로 부품들을 먼저 점검한다면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꼴입니다.
해당 증상은 인버터를 비롯하여 HSG까지 교체 판단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에러코드로 정비사 입장에서 상당히 미치게 만드는 에러코드입니다. 단순 배선 문제로 끝나는 경우에는 그래도 다행인 경우입니다.
충전 불량이라는 현상이 바로 해당 부품이라는 공식이 무색한 에러코드입니다. 배선 문제로 단순하게 접근하는 것 역시 해당 에러코드에 대한 정비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꼴입니다. 해당 원인이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하며,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들을 생각하고 원인을 역추적하는 직관력이 필요한 정비입니다.
해당 고장 원인에 대해 연역적 사고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경험으로 비롯된 생각보다는 항상 왜? 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정비에 가장 기본입니다. 이런 사고로 경험 정비로 접근했다면 해결 못할 것을 연역적 사고로 언인을 해결한 뒤 정상 작동을 확인하고, 하이브리드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에 출고하였습니다.
문제점을 해결한 후 시동이 걸린 뒤에 고전압배터리팩의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 5가지 핵심 장치들을 정밀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수리한 후에도 큰 문제점이 적게 나올 차량 상태인지 확인한 뒤에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및 문제 부품을 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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