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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센터에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정을 받았던 진단 뒤짚기 feat. IG그랜저

여의도악마 2024. 10. 2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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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대한 교체 판정을 받고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이라 당연히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정이 당연하다고 차주 분께서도 생각을 하고 입고를 결정하였습니다. 정식 서비스센터 교체 비용이 부담스러운 수준이며, 포스팅 내용을 잘 읽고 전문성을 인정해주시고 입고를 결정하셨다고 했습니다.

스캐너상 표출되는 펄트코드는 3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되고 있었습니다.

BMS 및 SCC/AEB와 그리고, VDC/AHB 3가지 카테고리 펄트코드 즉, 에러코드가 표출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스캐너는 진단에 참고용으로 활용해야 하며, 스캐너상 에러코드를 의존하는 것은 오진단이 나올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우선 BMS 카테고리에서 핵심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96 고전압 배터리 셀 전압 편차

P1B96 에러코드는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72개 셀들 중에서 셀 전압 편차가 크게 난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여 에러코드 즉, 펄트코드를 표출하는 것입니다. 물론 에러코드가 '고전압 배터리 셀 전압 편차'로 표출되었으니 72개셀들의 전압편차를 하나한 살펴보는 것이 진단의 시작입니다.

SCC/AEB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350 ESP 토그 제어 안됨(ESP 확인)

VDC/AHB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35B HCU 토크 제어 불가 (SCC기능)

위 C1350 펄트코드는 ESP 토그 제어 안됨(ESP 확인)과 C135B 펄트코드 HCU 토크 제어 불가 (SCC기능) 이상 증상이 유사하게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캐너상 내용으로 해당 부품이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에서 비롯된 문제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C1350 ESP 토그 제어 안됨(ESP 확인)

C135B HCU 토크 제어 불가 (SCC기능)

C1350 및 C135B 에러코드의 특징을 이해하고, 명확한 진단을 위하여 보다 세밀한 진단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해당 요소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하나하나 파악하면서 P1B96 에러코드까지 고전압 배터리 셀 전압 편차 증상을 스캐너에 왜 표출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과정이 시간이 걸렸지만 원인 분석 범위를 좁힐 수 있었습니다. 항상 언급하는 이야기지만 현대기아차 스캐너상 에러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에 불과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이에 해당되는 스토리였습니다.

셀 전압 모두를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모듈간 편차까지 모든 부분들 세밀하게 확인하는 작업은 가장 기본입니다. 셀 전압 편차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편차는 0.02볼트까지 이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기준은 다릅니다. 그 기준값을 알아야 하며, 셀 전압 편차 문제는 기본적으로 BMS에서 밸런싱이 안되는 상황이므로 고전압배터리셀 자체의 문제를 기본으로 생각해야 하지만 다른 문제가 원인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고 진단을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수치값 자체를 기본으로 하여 작동별 상황 수치들과 변화값들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스캐너상 에러코드 및 수치값을 기준으로 진단을 할 경우 오진단이 나오는 지름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진단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정식 서비스센터들을 돌아다니다가 검색을 통해 저희에게 입고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이브리드 핵심 제어부인 BMS 테스트용으로 교체해보니 BMS 센싱저하 및 오류로 인한 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믿고, 오진단이 되어 스캐너상 에러코드인 P1B96 고전압 배터리 셀 전압 편차 문제라고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였다면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차주는 정비비용만 지출되는 상황이 벌어질 뻔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비롯하여 엔진 및 모든 유관 부품들의 작동 및 이상 유무들을 확인 점검을 정밀하게 진행하여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만으로 작동하는 이동 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과 배터리 시스템의 유관 작동 관계를 확인하면서 점검 및 진단 그리고, 수리 정비를 해야만 차주분들께서 장기적으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이유로 내 차라고 생각하고, 모든 작업을 진행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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