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킬로를 훌쩍 넘은 렉서스 ES300h 차량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관련 경고문구가 계기판에 표출되어 정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가격에 한 번 놀라고, 보증기간에 한번 더 놀란 뒤 검색을 통해 입고한 차량입니다. 차주 분께서는 정식서비스센터의 사악한 가격과 생각보다 터무늬 없는 보증기간에 정식서비스센터에 대한 신뢰가 깨졌다고 했습니다.
계기판에 표출된 경고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Check Hybrid System' 즉, '하이브리드 시스템 점검' 이란 경고문구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해당 문구가 계기판에 표출되며, 차주에게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점검하라는 것을 차량이 알려주는 것입니다.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경우 400만원에 육박하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비용을 청구 받으며, 보증기간은 1년 또는 주행거리 2만킬로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400만원을 주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할 경우 우너래 장착되어있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은 가지고 나와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담창에 연락처를 주시면 매입해 드리고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Hybrid control을 비롯하여 ABS/VSC/TRC 카테코리 SRS airbag Tire presure monitor Sliding roof Passenger door motor까지 6가지 카테고리에 펄트코드가 표출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컨트롤 카테고리를 제외한 5가지 에레코드가 표출된 카테고리는 하이브리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 기능들입니다.
이렇게 다채로운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제어하는 제어부인 BMS는 주기능이 배터리 밸런싱과 하이브리드 배터리 작동 컨트롤입니다. 또한 엔진부터 에어백까지 대부분의 기능들을 직간접적으로 관여를 합니다. 이런 특성때문에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 하이브리드 카테고리를 포함한 다른 부분의 카테고리에도 에러코드가 표출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에러코드들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삭제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ES300h 고전압배터리 진단 및 수리 방법
-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캐너를 통해 P0A80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 스캐너상 수치들을 재확인을 하여 정확한 진단 아래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P0A80 코드는 '배터리팩 교환 필요'입니다.
우선 차주 분들께서 고전압배터리 교체 의뢰를 하는 이유는 계기판상 표출되는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 문구를 확인하게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게 되는데, 이 때 서비스센터에서는 간단한 스캐너 확인 작업을 거친 후에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100% 정답이 아닐 수 있어 정확한 확인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고전압 교체 판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선된 고전압배터리 모듈을 적용한 리빌딩 배터리모듈로 조립된 서비스센터와 같은 방식으로 교체합니다.
- 고전압배터리 교체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는 작업이 후행되어야 합니다.
-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전에는 항상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확인 진단 과정이 필수로 진행됩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두 가지 사항을 필수로 지키고 교체를 결정합니다.
우선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에러코드가 정확하지만 제대로 표출된 것인지에 대한 확인 진단 작업을 기친 후 교체 판단을 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교체를 판단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다른 부분들이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인지에 대해 확인한 후 교체를 결정합니다.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전에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설명한 뒤에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는 해당 고전압배터리팩이 작동하는 상황별 상태 수치들을 종합하여 정밀진단을 한 후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되는데, 정밀진단 시에 파워트레인 및 인버터, 모터, 회생제동 기능들을 점검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다른 부품들이 계속해서 문제를 발생시킬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수리를 저희가 거부하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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