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식 K7 하이브리드 P1B70 에러코드로 발생된 주행불능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주행 중 시동꺼짐과 주행 불능 상태로 입고된 차량으로 이에 대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진단 수리 및 고전압배터리 진단 및 교체 수리에 포스팅하겠습니다.
계기판상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이며,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2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되고 있으나 실질적인 문제점은 BMS 카테고리에 표출된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이 주원인입니다. 계기판상 경고등 출현 시에 반드시 하이브리드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경고등 출현 시에 하이브리드 차량 정밀 진단이 중요한 이유
-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고등이 켜질 경우 주행을 계속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는데, 경고등이 1회 발생되었다가 다시 없어졌다고 해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현대기아차 및 유럽계 하이브리드의 경우 전조증상이 나타난 후에 언제라도 시동불능 및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이 발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진단할 때는 4가지 관점에서 스캐너 수치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른 변화값까지 해석할 수 있어야 하는데, 단순하게 신뢰도가 30% 수준인 스캐너상 에러코드에 의존하여 진단을 할 경우 오진율이 높아서 부품 교체를 관련 부품 전반적으로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동차 고전압 배터리 교체 주기는 에코코드나 스포츠모드 위주로 사용하거나 급가속을 즐기는 오너라면 짧게는 2~3년에 불과합니다. 통상적으로 5년이상 또는 15만~26만km 운행 시 고전압 배터리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교체 후 추가 진단보다는 정밀 진단 후 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12만km 주행거리의 차량으로 아직 관리가 잘된 차량이라 정밀 진단을 받은 후 수리 여부를 결정했습니다.
스캐너상 셀전압 수치들을 살펴보면 최대 셀전압과 최소 셀전압 편차는 0.04볼트에서 0.06볼트 사이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르 진단하는 가장 기초적인 상식입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차주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하이브리드 상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고등이 켜질 경우 주행을 계속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대기아차 및 유럽계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진단은 에러코드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스캐너상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4가지 관점에서 수치 변화를 해석할 수 있는 정비사가 진단을 해야 합니다.
- 정밀 진단 후 수리 여부를 결정하며, 고전압 배터리 교체 시 보증기간이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작동 상황에 따라 고전압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수치들은 변화를 하게 되어있으며, 기본 요소인 셀전압 수치들의 단순 수치 뿐만 아니라 작동 상황에 따른 변화값까지 관찰하여 진단을 하는 것으로 고전압배터리 정밀진단의 시작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진단과 수리는 계기판상 경고등을 삭제하고, 부품을 단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짧은 기간 내에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는 정밀 진단 내용을 차주와 공유하여 상의 후 교체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고전압 배터리 교체 방법은 지금까지 포스팅된 내용들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진행되며, 장착되는 고전압 배터리의 수준은 신품수준으로 셀간 전압편차만 보더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7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교체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 정확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작업 없이 고전압배터리팩 일부 모듈만 교체하는 부분 교체방식으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고장 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고전압 배터리팩이 아닌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을 정밀진단이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고전압배터리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체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검토해야만 정밀 진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 교체 후 스캐너상 셀전압 수치들이 3.98볼트로 일정하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탁으로 다른 3가지 관점에서 교체된 신품 수준의 고전압배터리팩을 점검한 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확 작업을 거친 후에 출고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품 수준으로 거듭한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배터리 관리 방법
-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하이브리드 진단 전문가에게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시 부분 교체 또는 전체 교체해야 합니다. 저희 업체의 경우 1년 점검을 통해 진단 사항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을 경우 무상보증기간 내에 교체해 드립니다.
- 고전압 배터리 관리 소홀 시 차량 성능 저하, 주행거리 감소, 배터리 수명 단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주라면 고전압 배터리 관리 방법과 주행모드 설정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차량을 제대로 관리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수리비용 #재생 #리커버리 #수리 #경고등 #에러코드
#고전압 #배터리 #엔진수리 #엔진문제 #엔진보링 #엔진전문
#리빌트 #리빌딩 #수리센터 #배터리고장 #배터리수리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단선
#하이브리드배터리 #수리 #재생 #리커버리 #리빌트 #배터리 #리빌딩 #정비 #셀 #팩 #HEV #PHEV #하브배터리 #메인배터리 #교환 #재생업체 #수리업체 #업체 #경고등
#그랜저HG #그랜저IG #YF소나타 #LF소나타 #K7 #하이브리드 #K5
#P1B70 #고전압배터리저전압
'자동차 > 현대기아차HEV' 카테고리의 다른 글
YF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의 LDC에 대한 진단 및 교체 방법 feat. P0A94 (15) | 2024.06.18 |
---|---|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셀전압 편차의 중요성 feat. P1B70 (6) | 2024.06.14 |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보증기간 업계 최고 수준 있다? (16) | 2024.06.11 |
신품배터리 보증보다 긴 K5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개선된 BMS 교체 (16) | 2024.06.10 |
K5 하이브리드 2.4리터 엔진 보링 정비 과정 (18)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