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채널 블랙박스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치명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여수에 사는 김모씨는 신호위반 차량에 운전석 측면을 추돌 당하였습니다. 그런데 A필러에서 작동되어야할 커튼 에어백이 이상하게 터진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커튼에어백이 필요한 사고는 아니었지만 가해차량이 속도가 높았다면 큰 상해를 입을 상황이었습니다.
신차검수 요즘 유행입니다. 소위 멀티샵이라고 하여 신차 출고시 필수품처럼 되어 버린 틸팅(썬팅), 블랙박스, 광택, 내비게이션 매립, 방음 및 오디오튜닝작업을 계약하고, 신차검수를 서비스형식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유행이 되어버렸습니다.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매립, 방음 및 오디오튜닝작업의 경우 배선작업을 필수적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배선작업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위 사건과 같은 위엄한 상황이 여러분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배선이 커튼에어백을 간섭하도록 잘못 작업된 차량은 에어백이 제기능을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심각한 사례를 보겠습니다. 다른 작업을 위해서 탑실링을 탈착하고 보니 기존 배선작업을 커튼 에어백에 타이랩으로 묶어 놓았습니다.
위 사례처럼 작업되었던 차량들은 측면 추돌시 커튼에어백 작동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보통 블랙박스의 경우 A필러를 열고 블랙박스의 배선이 커튼에어백을 간섭하지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랙박스작업을 할 때, 2채널의 경우 하나의 배선이 리어카메라를 위해 A필러와 탑실링 거쳐서 리어글래스 중앙까지 배열되어 리어카메라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제대로 작업이 되었지 않는다면 커튼에어백이 작동되는 상황에서 커튼 에어백이 제대로 펼쳐질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작업과정이나 작업 후 배선들이 자동차 안전장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 배선이 커튼에어백을 간섭하지 않도록 정리해주는 기본을 지켜야 합니다.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자동차 #배선 #튜닝 #작업 #안전 #기준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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