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자동차의 하이브리드는 도요타의 혼합식 특허권을 독점한 상황에서 병렬식 하이브리드 기술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09년에 첫 번째 하이브리드 차량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출시했습니다. 이후 2011년에는 '소나타 하이브리드'를 선보였으며, 그 뒤로 '그랜저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투싼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해 왔습니다. 기아자동차 역시 2011년에 'K5 하이브리드', 그리고 2016년에 '니로 하이브리드' 및 '쏘렌토 하이브리드' 까지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내구성에서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도요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경고등이 발생할 경우 거의 대부분이 소모품인 메인 배터리가 수명이 다되어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현대 기아차 2013년식이전 하이브리드의 경우 BMS와 메인배터리가 문제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왜 들어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켜집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 모터 오류의 경우 동력에 중요한 전기 모터와 관련된 부품이 고장 나거나 감지되지 않으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2. 배터리 오류가 경고등의 가장 대표적인 오류인데요.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전압이 낮거나 배터리 셀, 센서에 문제가 있으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3. 인버터 오류의 경우 인버터 내부가 과열되거나 고장이 있으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인버터 고장은 인버터 자체 문제가 발생하거나 인버터 냉각시스템에 문제가 있어 인버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충전 시스템 오류는 충전 관련 부품 및 케이블에 문제가 있으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5. 브레이크 시스템 오류는 회생제동장치의 브레이크 보조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경우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제동시 충전이 잘 안될 경우 회생제동장치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켜졌을 때의 대처 방법은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BMS와 배터리를 점검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켜지면, 먼저 차량을 안전한 위치에 정차시키고, 시동을 껐다 켜서 경고등이 여전히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일시적으로 경고등이 들어온 상황으로 이렇게 해결된다고 해도 메인배터리에 대한 점검을 필수로 받아야 합니다.
그래도 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전문 서비스 센터를 찾아가 가까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오류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으면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주요 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 모터
2.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고전압배터리 270V)
3. 인버터 / 컨버터
4. 충전 케이블 및 커넥터
5. 충전 컨트롤러
6. 브레이크 부스터, 회생제동장치
7. 각종 센서와 연결 장치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주요 부품은 다양하지만 현대기아차그룹 하이브리드 경고등의 대부분의 문제점은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고전압배터리 270V) 및 BMS 문제로 대부분 발생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를 관리하는 BMS에서 메인배터리팩 안의 각 셀의 균형이 깨질 경우 이를 관리하면서 과부하 상태가 지속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BMS 자체가 과부하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현대기아 하이브리드의 문제점입니다. 이렇게 시스템 균형이 깨지면서 BMS와 메인배터리가 악순환 구조가 되면서 연비와 출력이 떨어지다가 경고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삼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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